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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경쟁력 강화 기여” 대우건설 컨소시엄, 부산항 신항 남컨 서측부두 우협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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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일 기자

승인 : 2025. 07. 17.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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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신항 남컨 서측부두 대상지 공모형 민간투자사업 조감도.
대우건설은 대표 시공 출자자로 참여한 컨소시엄(BNOT)이 지난 16일 부산항 신항 남컨 서측부두 대상지 공모형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의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대상지공모형 민간투자사업은 지난해 10월 새롭게 도입된 방식으로, 우선협의대상자 선정 이후 정책방향을 고려해 정부와 민간이 함께 사업을 기획·구체화하는 투자모델이다.

이번 사업은 항만업계에서 처음으로 추진되는 대상지 공모형 민관협력 프로젝트다. 정부가 정책방향과 주변 인프라 연계 방안을 사전에 제시하고, 민간은 창의적 아이디어와 사업성을 더해 제안서를 보완해나가는 방식으로 공공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업은 부산항 신항 남컨 서측부지에 2000TEU급 피더부두(중소형 컨테이너 선박이 사용하는 부두) 2선석과 3만DWT급 잡화부두(배에 싣는 짐을 오르내리는 부두) 1선석을 조성·운영하는 사업이다. 해양수산부와 협업해 제안서를 구체화한 후 적격성 검토와 제3자 제안공고 등을 거쳐 2029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TEU는 컨테이너 단위다. 가령 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하나를 운송할 수 있다는 뜻이다. 2000TEU는 20피트 컨테이너 2000개를 운송할 수 있다. DWT는 선박이 가라앉지 않고 실을 수 있는 무게의 한계를 뜻한다. 가령 3만DWT급은 선원, 식량, 구명정, 원유 등 모든 무게를 합쳐 3만톤까지 실을 수 있다.

대우건설은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부산항 신항의 물류 경쟁력 제고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부산항 신항 대상지 공모형 민간투자사업은 정부 정책과 민간의 창의성을 결합한 새로운 모델"이라며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통해 항만산업의 혁신과 국가 물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수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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