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의정부시, 노인일자리 공동체사업단 ‘카페아르츠’ 확충 박차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723010013218

글자크기

닫기

의정부 진현탁 기자

승인 : 2025. 07. 23. 10:32

시, '카페아르츠 2호점' 개소에 이어 하반기 3호점 오픈 준비
노인일자리 창출·주민 쉼터 역할 기대
2.노인복지과(의정부시, '카페아르츠 2호점' 문열어…노인일자리 창출·주민 쉼터 역할 기대)1
23일 오픈한 '카페아르츠 2호점' 매장 모습./의정부시
경기 의정부시가 노인일자리 공동체사업단 '카페아르츠' 확충에 공을 들이고 있다.

시는 23일 신곡1동 주민센터 1층 주민공유공간에 '카페아르츠 2호점'을 개소했다. 올 하반기에는 송산3동 행정복지센터 내 주민공유공간에 3호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카페아르츠 2호점은 개소를 기념해 23일부터 25일까지 음료 2+1 행사(일부 품목 한정)를 벌인다.

카페아르츠는 의정부시니어클럽이 운영하는 노인일자리 공동체사업단 중 하나다. 2호점에는 바리스타 교육을 이수한 노인일자리 참여자 8명이 교대로 근무하며 카페를 운영한다. 카페 수익은 노인일자리 참여자들의 인건비와 운영비로 활용된다.

지난해 7월 문을 연 의정부예술의전당 내 1호점은 노인일자리 참여자 17명이 교대로 일하고 있으며 일 평균 150명의 고객이 방문하는 등 지역 주민들의 꾸준한 꾸준한 관심 속에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의정부시니어클럽은 총 21개 노인일자리 사업단에 1480명의 노인이 참여하고 있다. 이 중 공동체사업단(307명)으로는 △카페아르츠(1·2호점) △행복한실버헤어샵 △동행참기름들기름사업 △한방차꾸러미사업 등이 있다.

의정부시니어클럽은 매년 신규 일자리를 발굴해 근로 능력이 있는 노인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최재혁 관장은 "언제나 좋은 커피를 제공해 드리는 카페아르츠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지역사회와 어르신들이 함께하는 일자리 창출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동근 시장은 "어르신들의 새로운 도전을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어르신의 역량이 발휘될 수 있도록 양질의 일자리를 계속 마련하겠다"며 "카페아르츠 2호점이 어르신이 정성껏 내린 커피와 함께 주민이 편안히 머무를 수 있는 공유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진현탁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