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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윌스토어'는 기업과 개인이 기부한 물품을 판매해 얻은 수익으로 발달장애인을 고용하는 장애인 근로사업장이자 물품 판매 매장이다. 전국에 43개 매장이 운영 중이며, 480여명의 발달장애인이 근무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굿윌스토어 밀알안산상록점은 우리은행의 디지털점포인 '디지털 EXPRESS'를 매장 내에 설치했다. 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인 '마이크로 브랜치'도 개설됐다.
'디지털 EXPRESS'는 화상상담 기반의 무인점포다. 디지털 데스크와 스마트 키오스크 등 최신 디지털 기기를 통해 예금, 대출상담, 해외 송금 등 주요 은행 업무를 비대면으로 처리하도록 돕는다. 특히 노인, 장애인 등 디지털 소외계층이 원활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현장에는 은행 업무 전문 인력이 상주하고 있다.
우리금융은 지방 은행점포 폐쇄로 인한 금융취약계층의 불편함을 해소하려는 정부정책에 동참하기 위해 은행 유휴공간 내 굿윌스토어와 은행 업무가 가능한'혁신 점포'모델을 금융권 최초로 시범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첫 번째 사례로 오는 9월 경기도 여주에 '혁신 점포 1호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발달장애인 일자리 창출, 인근 상권 활성화는 물론 금융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 개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은행 창구가 점차 사라져 금융 접근성 강화가 절실해져 가는 요즘, 우리금융만의 '혁신 점포'를 만들어 금융의 공익적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