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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지난 2023년 9월 22일 하노이의 부촌인 서호 지역에 개점한 초대형 복합 상업 단지로, 지난달까지 초단기 누적 매출 5700억원 실적을 달성했다. 1년차였던 지난해 말 누적 매출 3000억원, 올 상반기 누적 매출 5000억원을 넘기며 초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 기세대로라면 내년 말에는 누적 매출 1조원 달성도 가능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달까지 누적 방문객도 하노이 인구의 3배에 달하는 2500만명을 돌파하며, 개점 2년 만에 하루 평균 5만명이 찾는 하노이 현지 최고의 국민몰이 됐다.
국제 공항인 노이바이 공항과 차량 기준 20분 거리에 위치해, 외국인 관광객의 유입도 늘고 있다. 올해 기준 월평균 800대 가량의 관광버스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찾고 있으며, 올 여름 휴가 성수기 시즌에는 대규모 중국 단체 관광객의 발길까지 줄을 이었다. 초대형 복합 상업 단지 내 쇼핑몰 및 호텔, 시네마 등의 직간접 고용 인원은 약 1만여명에 달해, 현지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여도도 상당하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의 성공 기저에는 현지 수요를 면밀히 분석하고, 미래 수요를 정확히 예측한 '콘텐츠 기획력'이 있다는 평가다. 매출 선두 그룹에 올라 있는 자라, 유니클로, 무지, 풀앤베어, 마시모두띠 등 5대 SPA 브랜드를 모두 보유하고 있는 쇼핑몰은 현지에서 롯데몰이 유일하다. 개점 초기 52개였던 '상권 최초' 매장은 현재 64개까지 확대됐다. 전체 230여 브랜드 중 상권 최초 브랜드 구성비는 무려 30%에 이른다.
또한 인기 K 푸드 및 전국 로컬 맛집을 대거 유치해 외식 수요를 공략했다. 베트남의 민족 명절은 물론이고 평일, 주말을 가리지 않고 만원 행렬을 기록 중이다. 올해 7월에는 K푸드의 인기를 반영한 떡볶이 뷔페 브랜드 '스파이시 박스', 9월에는 하노이 최초 라멘 음식점 '이푸도 라멘'을 추가 유치했으며, 오는 11월에는 베트남 최초로 '스파코라 바이 하이디라오' 바비큐 매장도 선보일 계획이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신제품 최초 공개 행사 등 단독 팝업 등을 잇달아 유치하기도 했다. 2024년 50회, 올해 8월까지 70회의 팝업을 개최하는 등 지금까지 누적 150회 가량의 팝업을 열었다. 특히 올해는 '팝마트 메가스페이스 몰리 팝업', '스와로브스키x아리아나 그란데 컬렉션 론칭 팝업' 등이 수십 여만 명의 인파를 끌었다.
올 하반기에는 다양한 기프트 팝업을 통해, 연말을 만끽할 '하노이 지역 최대 축제의 장'을 조성한다. 오는 10월 1일부터 한달 간 세계적 인기인 라부부 등 한정판 피규어를 만나볼 수 있는 대규모 '팝마트의 오피셜 IP 팝업'을 진행한다.
내년 3년차를 맞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전체 매장의 약 20% 가량을 새롭게 리뉴얼 한다. 인기 매장을 글로벌 수준의 플래그십 매장으로 격상하고, 상권 최초의 글로벌 럭셔리 및 컨템포러리 브랜드 도입을 위한 공간 조성에 나선다. 이 밖에도 베트남 사업 확장을 위한 신규 부지 물색 등 추가 출점을 위한 다각적인 검토도 지속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