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신고·기록포털 포함, 주요 시스템 속속 복구
|
행정안전부(행안부)는 2일 오전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고 행정정보시스템 복구 현황과 대응 방안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기준으로 총 110개 시스템이 복구돼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복구 시스템 중에는 소방청 '119안전신고', 국가기록원 '국가기록포털' 등 주요 서비스가 포함됐다. 행안부는 복구된 서비스 현황을 네이버·카카오를 통해 수시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수수료 감면 현황과 추가 지원 방안도 논의됐다. 특히 '국민신문고' 중단으로 민원 접수가 어려워지자 지자체의 과거 시스템인 '새올행정시스템' 온라인 상담창구를 복원해 시·군·구별 온라인 민원 상담 서비스를 재개하기로 했다.
정부는 복구 속도 향상을 위한 전략 수립과 예비비 투입 등도 병행한다. 기관별 업무 연속성 계획에 따라 대체 수단을 제공하고, 미흡한 사항은 지속적으로 보완한다는 방침이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국가 행정정보시스템의 신속한 복구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향후 주요 정보시스템과 운영시설을 범정부 차원에서 전수 점검해 정보관리체계를 근본적으로 재설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