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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고다는 각 마라톤 대회 개최일로부터 6개월 전 한국 여행객들의 숙소 검색 데이터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도쿄가 전년대비 숙소 검색량이 72%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시드니는 전년대비 숙소 검색량이 74%, 뉴욕은 115%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도시들은 '애보트 월드 마라톤 메이저스' 개최지로, 도쿄 마라톤·TCS 시드니 마라톤·TCS 뉴욕 마라톤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회를 개최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유명 연예인과 인플루언서들의 참여가 더해지며 한국 달리기 동호인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아진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 TCS 시드니 마라톤에는 걸그룹 뉴진스의 멤버 다니엘이 참가해 화제를 모았다. TCS 뉴욕 마라톤은 지난해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방송인 기안84의 참가 장면이 방영돼 국내 러너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외에도 대만은 매년 2만 명 이상이 참가하는 타이베이 마라톤을 통해 아시아의 주요 마라톤 여행지로 부상하고 있다. 아테네는 올림픽의 발상지로,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 사용된 코스를 달릴 수 있는 아테네 마라톤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는 서울이 가장 인기 있는 마라톤 여행지로 꼽혔다. 경주와 대구가 그 뒤를 이었다. 서울은 국내에서 마라톤 대회가 가장 많이 열리는 도시로, 2024년 한 해 동안 서울 국제마라톤 포함 총 118개의 대회가 개최됐다.
경주는 유적지와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경주국제마라톤을 통해 마라톤 여행지로 인기를 얻고 있다. 대구는 2026년 대구마라톤 참가 신청자가 이미 4만 명을 돌파하며 큰 관심을 모았을 뿐만 아니라, 아고다 내 검색량도 전년 대비 190% 증가하는 등 국내 마라톤 여행지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준환 아고다 동북아시아 대표는 "MZ세대 사이에서 러닝이 인기 스포츠로 자리 잡으면서 국내외 마라톤 대회에 참가하는 여행객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