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가 성공 위해선 제도적 개선과 함께 동맹국에 대한 美 신뢰도 제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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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국방위원회 유용원 국민의힘 의원이 주최하고 ㈔해군OCS장교중앙회, 한양대학교 ERICA 한양국방연구원이 공동 주관한 '변화하는 국제정세에 따른 한미 조선해양협력' 세미나가 13일 오전 서울 국회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은 한미 간 조선해양협력이 미 해군의 작전 효율을 보완하고,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질서를 유지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그러나 한미 간 조선해양협력을 위해서는 미국은 한미동맹이 기술동맹으로 발전했음을 인정하고 상호방위조달협정(RDP-A) 체결, 예외조항 신설 등 상호보완적 자세로 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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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 전 장관은 MASGA 구상이 상징적 의미를 넘어 실질적 실행력을 갖춘 전략이라고 했다. 박 전 장관은 "한국의 기술력과 생산성이 투입되면, 미국은 조선소 현대화와 일자리 창출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고, 한국은 안정된 대규모 발주와 기술혁신의 기회를 얻는다. 결과적으로 이는 한미 양국의 이익을 일치시키는 '공동 번영 모델'이자, 글로벌 해양질서 재편의 촉진제가 될 것"이라며 "한미조선해양협력은 미국의 산업 부흥, 한국의 성장 회복, 인도·태평양의 안정을 동시에 이끌 수 있는 '신의 한 수' 전략이다. 이는 단순한 산업협력을 넘어, 기술동맹·에너지동맹· 해양안보동맹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는다"고 말했다.
박 전 장관은 한미 간 전략적 분업체계 구축을 강조했다. 박 전 장관은 "대규모 현지 생산이 국내 산업기반의 약화를 초래하지 않도록 한미 양국이 주력 선종을 분리하고 기술 역할을 분담하는 전략적 분업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이는 단순한 산업협력을 넘어, 기술동맹·에너지동맹· 해양안보동맹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는다. 지금이야말로 한국과 미국이 손을 맞잡고 조선·해양협력을 통한 전략적 동맹 강화를 적극 추진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미 해군은 296척의 함정을 보유 중이다. 중국의 약 370척 보다 적다. 인태 지역 안보를 미국 혼자서 감당하기엔 버거운 수치다. 미국은 2042년까지 1조750억 달러를 투입해 515대(유인 전투함 381척·무인함정 134척) 규모의 함정을 보유할 목표를 정했다. 그러나 미국 내에서 1년에 건조할 수 있는 함정은 최대 5척 미만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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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도적 안전장치를 마련할 한미 간 조선정책·기술·규제 협의그룹(Shipbuilding Consultative Group·SCG)을 운영하고 미국의 보호무역 조치를 점진적으로 극복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문근식 한양대 공공정책대학원 특임교수는 "SCG는 핵 전략을 토의하고, 비확산체제에 대한 북한의 위협을 관리하는 한미 간 고위급 상설협의체 한미 핵협의그룹(NCG)과 유사하게 제정해, NCG와 SCG를 확장억제의 산업화 모델로 구축해야 한다"면서 "정부가 양국 국가안전보장회의(NSC)와 외교 당국 간 조선협력협의체를 신설하기로 합의한 것은 고무적이다. 조선협의그룹을 통해 한국 조선소를 미 해군 보조 정비거점으로 활용하고, 우리 조선업체들이 미 해군의 함정 건조와 MRO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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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식 한화오션 특수선MRO사업담당 상무는 "지금 국내에 미국의 군수지원함 크기를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이 많지 않다. 대형조선소들은 상선 건조에 도크를 대부분 사용하고 있어 할애할 수 있는 부분이 적고, 중소조선소의 경우 보유 중인 도크가 미 군수지원함에 맞지 않다. 이 때문에 애초 생각했던 목표보다 미 군함 MRO를 수용할 수 있는 양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를 해소하려면 미국에서 들어오는 정비 물량을 늘려서 수요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게 되면 대형조선소는 물론 중소형 조선소들이 투자를 결정할 수 있게 된다. 우리나라도 미 군함의 MRO 계약을 장기적으로 할 수 있게되면 기업이 물량을 예측할 수 있게 되고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조선소 입장에서는 그 계획을 바탕으로 또 필요한 설비나 인력들을 사전에 준비해서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긴다"고 말했다.
김 상무는 국내에 미 함정을 전문적으로 정비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드는 방안도 제시했다. 김 상무는 "국내에 군함 전용 도크를 만들고 미 함정이 그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한다면 MRO사업을 활성화 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며 "한국 해군도 함정이 늘어나면서 정비 시설이 부족해지고 있다. 미 군함이 한국 해군과 정비시설을 공유해 쓸 수 있다면 한미 양국의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 이는 많은 중소조선소나 중소업체들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으로 보여 노력해볼 분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영균 한국메이드제이케이중공업 신조선사업부 전무는 "마스가 프로젝트가 한미방위협정 수준의 양국 간 불가역적인 협정으로 발전해야 한다. 기업은 제도적으로 안정이 되고, 투자금을 어떻게 회수할 수 있는지 눈에 보여야 투자한다"며 "지금 미국이 한국에 손을 벌리고 있는 입장이기 때문에 주도권은 우리에게 있다. 국회 비준을 거친 협정이나 조약이 필요하다"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