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26개국 및 279개사 등 국제기구, 유관기관, 산업체 등 참석…수소 비전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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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WHE 2025에는 전 세계 26개국 279개 기업이 참여했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이날부터 오는 7일까지 나흘간 국제기구, 유관기관, 산업체 등이 참가해 Leadership & Market Insight(주요국 정부 및 산업계의 정책·산업동향), Hydrogen Deep Dive(주요 기업 및 전문가의 기술·산업 전략), Country Day(3개국의 수소산업 사례) 등 3개 트랙으로 진행된다. WHE 2025는 올해부터 기존 수소 국제 컨퍼런스와 H2 MEET 전시회를 통합해 신설됐다.
이날 개막식에는 장재훈 현대차그룹 부회장,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 국회 수소경제포럼 공동대표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 조직위원회 공동위원장들인 김재홍 한국수소연합 회장과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회장, 로랑 안토니 국제수소연료전지파트너십(IPHE) 의장 등을 비롯해 해외 정부 및 국제 기구와 국내외 산업계 및 유관기관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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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훈 공동조직위원장은 환영사에서 "글로벌 행사의 위상에 맞춰 국제 공조 강화를 위한 논의와 국가 간 비즈니스 협력 및 기술 교류를 촉진할 다채로운 컨퍼런스가 개최될 예정"이라면서 "이번 행사가 수소산업 발전과 도약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글로벌 교류와 협력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국회수소경제포럼 공동대표인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은 축사에서 "이번 WHE 2025는 전 세계에 '수소 선도주자들이 혁신으로 뭉쳐 더 빠르게 나아가자'는 메시지를 전하고, 국제 협력과 연대를 강화함으로써 수소경제 중심 국가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뜻깊은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국회수소경제포럼도 대한민국 수소경제와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해 입법과 정책, 제도 개선 등의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태호 국회수소경제포럼 공동대표는 축사에서 "청정수소 생산체계 고도화, CHPS 활성화, 수소 인프라 확충 및 활용시장 확대 등 아직 도전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고, 시장의 불확실성과 투자 위축으로 인해서 혹시 수소경제 흐름이 멈출까 걱정이 되기도 한다"면서 "국회수소경제포럼도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연결하고, 또 수소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입법·제정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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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저감 철강 제품 생산 공정과 공정별 감축 로드맵을 구현한 디오라마를 통해, 2029년 가동을 목표로 하는 미국 전기로 제철소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이에 대해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및 탄소포집·저장(CCS) 기술을 적용하고, 장기적으로는 철광석 환원 공정에 수소를 도입해 탄소중립 철강 생산 체제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평택항 기아·현대글로비스 자동차 수출입 터미널에 도입 예정인 '100kW급 수소 연료전지 발전기'와 컨테이너 화물 자동 이송에 연료전지가 적용돼 항만 탈탄소화에 기여할 수 있는 '수소 연료전지 AGV(Automated Guided Vehicle, 무인운반차)', '수소 연료전지 파워팩'을 건설기계와 산업 설비의 전력 공급원으로 탑재한 '수소 연료전기 지게차' 등도 전시해 다양한 산업에서 수소 활용을 통한 탄소 배출 저감 비전을 밝혔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HX12 수소엔진인 'In Line 6 cylinder'과 발전용으로 상용화를 앞둔 'HX22'를 선보였다. 코오롱인더스트리도 수소 모빌리티의 핵심인 수분제어장치와 고분자전해질막(PEM), 막전극접합체(MEA) 등 첨단 수소기술 부품 및 소재들을 전시하는 등 수소산업 미래 비전을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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