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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전기에너지 절감대책 발표…“2034년까지 탄소배출 13만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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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병주 기자

승인 : 2025. 12. 11. 16:24

전동차 추진제동시스템 고도화 등 신기술 중심 추진
연 전력사용량 300GWh 절감…전기요금 730억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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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코레일) 청사 전경./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철도차량에 친환경·고효율 신기술 도입을 통한 에너지 절감과 탄소중립을 실현한다.

코레일은 차량성능 개선과 스마트 운전체계 구축 등 에너지 절감 기술을 도입해 2034년까지 연간 전력사용량 300GWh을 절감하는 '철도차량 전기에너지 절감 종합대책'을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종합대책은 코레일이 국내 공기업 중 가장 많은 전기에너지를 소비하는 만큼 전력 소비를 줄이는 체계로의 전환으로 RE100 정책을 적극 이행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종합대책은 '전동차 추진제동시스템 고도화', '스마트 운전체계 구축', '차세대 차량 설계에 에너지 절감 기술 반영' 등 세 가지 축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우선 전동차의 추진·제동시스템은 동력 핵심부품인 전동기를 전기 대신 자기장을 이용하는 영구자석 전동기로 대체, 속도를 줄일 때 바퀴 회전으로 발생되는 전기(회생전력)를 재사용하는 기술을 확대할 계획이다.

스마트 운전체계는 열차 운행 구간에 맞춰 가속과 서행, 제동 등 최적화된 운전방식을 안내하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DAS)을 도입해 에너지소비를 줄이는 맞춤형 시스템이다.

아울러 새로 도입되는 차세대 고속열차는 에너지 절감을 우선 고려해 DAS, 영구자석 전동기의 기본 장착, KTX-청룡보다 더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는 설계 등을 적용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기존 KTX-1 차량 대비 17%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력사용량 300GWh 절감 목표를 달성하면, 연간 13만여 톤의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3만여 대 자동차가 1년 동안의 배출하는 탄소량과 맞먹으며 전기요금 730억원 이상의 절감 효과를 가져온다.

박영식 코레일 RE100추진단장은 "첨단 에너지기술을 철도차량에 적극 도입할 수 있도록 제작사와 연구기관 등 유관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철도산업이 국내 RE100 실현의 견인차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서병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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