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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함께 2026년 1월1일부터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사업인 'K-패스'를 대폭 확대 개편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모두의 카드' 도입이다. 한 달간 설정된 환급 기준금액을 초과해 교통비를 지출하면 초과분을 전액 환급받을 수 있는 새로운 환급 방식으로, 출퇴근 및 통학 이용객의 실질적 부담 완화가 기대된다.
환급 기준금액은 지역별 대중교통 인프라 여건을 고려해 △수도권 △일반 지방권 △우대지역 △특별지원지역 등 4개 권역으로 구분해 차등 적용된다. 대전시는 '일반 지방권' 기준을 적용받는다. 이를 통해 수도권보다 교통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의 이용자도 실질적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모두의 카드는 일반형과 플러스형 두 가지로 운영된다. 일반형은 1회 이용요금(환승 포함)이 3000원 미만인 교통수단에 적용되며, 플러스형은 요금 수준과 관계없이 모든 대중교통 수단에 환급이 가능하다.
환급은 시내버스, 마을버스, 지하철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에 적용되며, 수도권뿐 아니라 전국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다. 별도 신규 카드 발급 없이 기존 K-패스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이용자의 월별 사용 패턴에 따라 K-패스 시스템이 자동으로 최적의 환급 방식을 적용한다. 이용량이 적은 경우에는 기존 K-패스가, 이용량이 많은 경우에는 모두의 카드(일반형·플러스형)가 자동 선택돼 혜택을 극대화한다.
또한 고령층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6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환급 유형을 신설했다. 다만 대전 거주 70세 이상 어르신은 기존 무임교통카드를 통해 시내버스·마을버스·간선BRT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K-패스 앱과 누리집 이용화면이 개편돼, 이용자는 환급액과 예상 금액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남시덕 대전시 교통국장은 "서민과 청년의 교통비 절감 효과가 크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이번 개편으로 시민이 체감하는 교통 복지 향상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