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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임 연구자 기본연구 신설·박사 해외연수 확대…학술연구 1조712억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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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 김남형 기자

승인 : 2025. 12. 28. 11:13

교육부 2026년 학술연구지원사업 종합계획
인문사회·이공 분야 예산 1조712억원
석·박사 연구장려금 확대, 평가 부담 완화
거점국립대 중심 지역 연구 거점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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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일 기자
교육부가 2026년 인문사회·이공 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에 1조712억원을 투입한다. 전년보다 563억원 늘어난 규모로, 젊은 연구자가 연구 경력을 안정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고 지역대학이 연구 거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연구 기반을 강화한다.

교육부는 28일 '2026년 인문사회·이공 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분야별 예산은 인문사회 4489억원, 이공 6223억원이다. 두 분야 모두 전년 대비 증액됐다.

인문사회 분야에서는 학문후속세대의 성장 단계에 맞춘 지원이 확대된다. 박사 취득 이후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 해외연수 지원 사업인 '글로벌 리서치'를 신설해 국내 박사학위 취득자 20명을 선발하고, 1인당 연 5000만원을 지원한다. 국제 공동연구 경험을 쌓을 기회를 넓혀 연구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석·박사과정 연구장려금도 확대돼 석사과정생 200명, 박사과정생 400명이 신규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강의와 연구를 병행하는 비전임 연구자의 초기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학술연구교수 제도를 보완했다. 장기 지원인 A유형은 1882명 내외로 운영하고, 단기 1년 지원인 B유형에는 '성장 연구 트랙'을 신설했다. 인문사회연구소 사업은 기존 순수학문연구형에서 예술체육특화형, 교육연계형을 포함한 3개 유형으로 확대해 집단 연구 기반도 넓힌다.

지역 균형 강화도 주요 과제다. 교육부는 거점국립대 3곳을 선정해 '인문사회 대학기초연구소'를 신설하고, 대학당 연 40억원을 지원한다. 기초학문 보호와 육성을 담당하는 거점국립대를 중심으로 지역 연구 거점을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글로벌융합연구와 사회과학연구(SSK)는 국내형·국외형을 병행해 공공 거버넌스 디지털화, 기후위기 대응 등 정책 연계 연구를 추진한다. 인문사회 융합인재양성사업(HUSS)도 2단계로 확대해 신규 컨소시엄을 추가로 선발한다.

이공 분야에서는 기초연구 생태계 회복이 핵심 과제로 제시됐다. 비전임 교원과 박사후연구원을 대상으로 한 풀뿌리 연구 지원 사업인 '기본연구'를 신설해 790개 과제를 선정하고, 과제당 3년간 연 6000만원을 지원한다. 이는 그동안 단기 과제 위주 지원으로 불안정했던 연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다.

특히 연구자들의 평가 부담을 줄이기 위한 구조적 변화도 추진된다. 교육부는 개인 연구 신규 과제부터 단계평가를 대폭 간소화하고, 미래도전연구와 보호연구지원 사업의 경우 기존 '3년 지원 후 중간 평가를 거쳐 2년 추가 지원 여부를 결정하던 방식'을 폐지해 5년 단일 과제, 최종 평가 체계로 전환한다. 연구자가 중간 평가 부담 없이 장기적인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이 같은 조치는 최근 몇 년간 이어진 연구 현장의 어려움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윤석열 정부 시기 과학기술 연구개발(R&D) 예산이 대폭 삭감되면서 기초연구 위축과 연구자 이탈 우려가 제기됐고, 특히 비전임·박사후 연구자들의 연구 지속성이 크게 흔들렸다는 지적이 나왔다.

교육부는 대학기초연구소(G-LAMP) 신규 사업단을 추가 선정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업하는 국가연구소(NRL 2.0)에 지역 트랙을 신설해 지역 연구 생태계 활성화도 병행한다. 이공 분야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가칭 '이공학리더그룹'을 구성해 중장기 기초과학 정책 방향을 제안하고 대학 간 협력도 강화한다.

최교진 교육부 장관은 "기초학문은 응용 기술과 실용 연구의 토대"라며 "젊은 연구자와 지역대학 연구 기반을 뒷받침해 학술 생태계의 균형을 회복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남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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