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미래 신성장 동력 이끄는 주역들 누구?
“배터리는 SK이노베이션의 정유, 석유사업을 대체할 정도로 유명한 사업이다.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만큼 단기간 성과에 연연해하지 말고 반드시 배터리 사업에서 1등이 돼야 한다.”최재원 SK수석부회장이 지난 2012년, 배터리사업 담당 임직원에게 자필로 쓴 편지의 한 대목이다. 외부에는..

⑥100년 기업 꿈꾸는 최태원의 양 날개 2차전지·바이오
SK그룹의 신규사업 경쟁력은 기존 사업과의 연결고리를 이용해 시너지를 내는 데서 나온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차전지와 바이오 등 현재 SK의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할 당시 기존 사업의 노하우로 시너지 효과 등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추진해왔다는 평가다.SK가 2차전지 사업을 시작할..

최태원 SK회장 '사회적 가치' 돕는 숨은 조력자 최기원
SK(주)의 2대 주주. 국내 최대 규모의 사회적 기업 ‘행복나눔재단’의 이사장.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여동생. 국내 여성부호 톱5. 최기원 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을 수식하는 표현들은 많지만 최 이사장에 대해 외부에 알려진 바는 거의 없다. 조용한 성품과 나서지 않는 성격 때문이다. 그..

사회 문제 해결사로...최태원 SK회장의 사회공헌 활동은?
한 해 무료 급식을 지원받는 저소득층 아이들은 약 33만명. 이 중 대부분이 정부의 무료급식카드를 이용하고 있지만 ‘가난의 낙인’이 찍히는 것이 두려워 음식점 대신 편의점에 가서 대충 끼니를 때우는 경우도 적지 않다. 편의점 음식은 나트륨 함량이 높아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성장기 아이..

최태원 SK회장, 사회적 가치는 아버지의 남다른 심부름에서 시작
더불어 함께하는 세상. 대기업의 이익을 중소기업과 공유하며 성과와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 이게 바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꿈꾸는 사회적 가치의 실현이며, 향후 SK가 가야할 방향이다. 그의 저서 ‘새로운 모색, 사회적 기업’에 나오는 사회적 인센티브 ‘SPC(Social P..

⑤上. 최태원 SK 회장, '사회적 가치' 경영 화두 던지다
‘사회적 가치 전도사.’ 사회 단체 대표에게 어울릴 것 같은 이 수식어는 재계 3위의 대기업 수장 최태원 SK 회장에겐 더 이상 낯설지 않다.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기 위해 전력해야 할 대기업 총수 앞에 이 같은 수식어가 붙은 사연은 무엇일까. 전통적으로 기업들은 이익 추구가 절대적인..

최태원 회장의 든든한 지원군…SK家의 돈독한 형제애
한진, 금호아시아나, 두산, 롯데 등 형제의 난으로 큰 홍역을 겪은 오너일가들이 적지 않다. 이 때문에 그룹의 경영권은 승계자 1인이 독식하는 사례가 대부분이다. 형제 혹은 사촌간 지분경쟁을 펼치다가 그룹의 존망까지 흔들리는 과거의 흑역사가 반복되어 왔기 때문이다. 반면 유일하게 22..

④ "따로 또 같이" SK의 자율책임 경영
“최태원을 중심으로 단합해야 한다.”1998년 故최종현 SK 선대회장 작고 이후 故최종건 창업회장의 아들인 최윤원, 최신원, 최창원과 최 선대회장의 아들 최태원, 최재원 등 최씨 일가 5형제는 ‘누가 SK를 이끌어 갈 것인가’를 논의하기 위해 가족회의를 열었다. 당시 장남이었던 故 최..

③"M&A의 승부사"…최태원 SK 회장의 하이닉스 인수 스토리
“1978년 선경반도체를 설립하고 반도체 산업 진출을 모색했다가 석유파동으로 꿈을 접었던 SK가 30여 년이 지난 오늘 메모리반도체 세계 2위 하이닉스를 새 가족으로 맞았다. SK그룹 역사에 한 획을 긋는 중대한 발걸음이다.”지난 2012년 열린 SK하이닉스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던 최..

'실패에서도 경쟁력 찾는다' 최태원 회장의 M&A 전략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인수합병(M&A)시장에서 ‘승부사’로 불리는 배경은 뚝심 있는 투자와 추진력이 있어서다. 그는 ‘실패에서도 경쟁력을 찾는다’는 일념하에 그룹내 신사업들의 M&A를 주도해왔다. 최 회장은 사업 확장을 위해서는 실패 속 해답을 찾으며 경쟁력을 키워왔다..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