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BR1000RR-R FIREBLADE는 1992년 초대 모델인 ‘CBR900RR’ 출시 이후 혼다가 일관적으로 추구해온 주행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는 ‘토탈 컨트롤(Total Control)’ 정신을 계승한다. 여기에 ‘토탈 콘트롤 포 더 트랙(Total Control for the Track)’, 즉 ‘트랙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머신’이라는 테마 아래 개발됐다.
고성능으로 업그레이드된 파워 유닛, 트랙에서 정교한 콘트롤을 제공하는 차체 패키징, 스포츠 라이딩을 지원하는 첨단 전자제어 장비 등 혼다의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CBR시리즈의 최상위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로 재탄생했다.
|
CBR1000RR-R FIREBLADE는 트랙 주행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1000㏄ 수랭식 4기통 엔진을 탑재해 이전 모델 대비 1500rpm(분당 회전수)이 상승된 1만4500rpm에서 최고출력 216마력을 발휘한다.
엔진 고회전이 가능하도록 스로틀 보디 직경을 52㎜로 확대했으며, 보다 진화한 ‘스로틀 바이 와이어 시스템(Throttle by Wire)’을 탑재해 감속 후 점진적인 가속 중에도 직관적인 구동력 콘트롤이 가능해졌다. 티타늄 커넥팅 로드를 채용해 높은 강도를 확보하면서도 약 20%의 경량화를 실현했다.
또한 공기 역학적 설계에 따라 레이싱 포지션에서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고, 연료 탱크 위치 및 스크린 각도를 개선해 라이더가 차량에 밀착해 보다 적극적으로 콘트롤할 수 있다. 트랙 주행 시 다운 포스를 효과적으로 발생시키는 윙릿을 장착해 가속 시 윌리(앞바퀴가 들려 뒷바퀴만으로 주행하게 되는 상태) 억제는 물론, 제동 및 코너링 안정감을 크게 향상시켰다.
|
CBR1000RR-R FIREBLADE의 차체 자세 제어 시스템에는 6축의 관성 측정 장치(IMU)를 채용해 차체 자세를 3차원으로 계산하고 보다 정확하게 차량을 콘트롤한다. 또한 새롭게 진화된 혼다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HSTC)이 탑재돼 트랙이나 공도에서 코너 진입 시 타이어 슬립을 제어해 라이더가 차체를 쉽게 컨트롤할 수 있다.
CBR1000RR-R FIREBLADE는 라이더의 취향과 주행 상황에 따라 다양한 라이딩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라이딩 모드는 파워 셀렉터, 셀렉터블 엔진브레이크, 윌리 컨트롤 및 전자제어 서스펜션의 제어 레벨을 일괄 조절할 수 있으며, 레이싱 스타트를 보조하는 스타트 제어 모드도 새롭게 탑재했다.
또한 리어 타이어의 리프트를 억제하고 뱅킹각에 대응할 수 있는 스포츠 모델 전용 ABS를 채용했으며, ABS 레벨 전환 시스템을 새롭게 탑재해 트랙 주행에서 감속도를 중시한 트랙 모드, 공도에서 제동 시 높은 감속도를 갖도록 하는 스포츠 모드 중 선택이 가능하다.
|
특히 주행 상황에 따라서 감쇠력을 제어하는 2세대 올린즈 스마트 EC 시스템을 탑재했으며, 프론트와 리어에 브렘보 브레이크 캘리퍼를 채용해 우수한 노면 추종성과 컨트롤 성능을 실현했다. 트랙 주행 시 보다 빠른 시프트 체인지 및 시프트 동작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퀵 시프터와 경량화 및 질량 집중화에 기여하는 리튬이온 배터리도 탑재됐다.
미우라 신스케 혼다코리아 모터사이클 사업부 상무이사는 “CBR1000RR-R FIREBLADE는 모든 면에서 완벽히 새롭게 변경돼 트랙 주행의 즐거움을 극대화한 진정한 레이싱 머신”이라며 “이를 통해 스포츠 라이딩을 사랑하는 많은 라이더들이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의 진수를 경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CBR1000RR-R FIREBLADE SP 및 CBR1000RR-R FIREBLADE는 혼다 레이싱 머신을 상징하는 ‘트리 컬러(Tri-color)’와 강인하고 세련된 느낌의 ‘맷 블랙’ 총 2가지 색상으로 판매되며, 가격은 각각 3540만원, 3147만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