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투데이 로고
스타벅스 굿즈 인기 ‘고공행진’…신세계 계열사 너도 나도 ‘스타벅스 마케팅’

스타벅스 굿즈 인기 ‘고공행진’…신세계 계열사 너도 나도 ‘스타벅스 마케팅’

기사승인 2021. 04. 12. 06:00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톡 링크
  • 주소복사
  • 기사듣기실행 기사듣기중지
  • 글자사이즈
  • 기사프린트
이마트24, 스타벅스 에코백 1500개 물량 4시간만에 소진
SSG닷컴 스톤헨지 '스타벅스 체리블라섬 MD' 이벤트 일주일만에 종료
스타벅스 온라인숍 3월 매출 지난해 12월 대비 78%↑
이마트24가 증정이벤트를 진행하는 스타벅스 에코백2
이마트24가 증정이벤트를 진행하는 스타벅스 에코백/제공 = 이마트24
신세계그룹 계열사들이 스타벅스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도 스타벅스 굿즈를 구하려는 고객이 새벽부터 줄을 서는 상황이 지속되는 등 스타벅스에 열광하는 소비자들을 자사 고객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이다.

스타벅스 굿즈에 대한 일부 소비자들의 열정은 사회적으로 관심을 끌 만큼 이슈화됐고, 해당 굿즈를 취미로 모으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이제는 스타벅스 굿즈를 구했는지의 여부가 트렌드의 중심에 서 있는지를 가르는 기준이 되고 있다.

이벤트를 시작하면 곧바로 물량이 전량 소진되는 스타벅스 굿즈의 위력은 신세계그룹 계열사에는 더할 나위 없는 마케팅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11일 신세계 그룹에 따르면 지난달 SSG닷컴이 주얼리 브랜드 스톤헨지 신상품 출시에 맞춰 진행한 스타벅스 체리블라섬 MD 증정 이벤트는 행사 시작 일주일 만에 200개 행사 물량이 조기 소진됐다. 이 행사 기간 스톤헨지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하며 스타벅스 굿즈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봤다.

가장 최근에는 지난 8일 이마트24가 진행한 스타벅스 에코백 증정 이벤트가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마트24가 준비한 스타벅스 에코백 1500개가 4시간 만에 소진되며 이벤트가 조기 종료됐다. 이 행사는 이마트24에서 스타벅스 행사 음료(16종)를 구매하면서 이마트24 모바일앱 통합 바코드를 스캔하면 음료 1개당 스탬프 1개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스탬프 10개를 모아야 스타벅스 에코백을 증정하는 방식이었다.

지난해 11월 SSG닷컴이 선보인 스타벅스 온라인숍의 인기도 지속되고 있다. SSG닷컴의 스타벅스 온라인숍의 지난 3월 주문 건수는 지난해 12월 대비 20.4% 증가했고, 매출은 78.1% 늘어났다. SSG닷컴 스타벅스 온라인숍 오픈 당시 함께 선보였던 굿즈인 ‘그린 스토조 실리콘 콜드컵’은 오픈 5분 만에 5000개가 완판됐고, ‘스콘’ ‘베이글’ 등 베이커리 상품도 수량 부족으로 품귀현상을 빚기도 했다. 오픈 이후 5일간 온라인숍 새벽 배송 주문량은 일주일 전 대비 10%, 매출은 20% 증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스타벅스
지난해 SSG닷컴에서 단독 판매한 ‘그린 스토조 실리콘 텀블러’/제공 = SSG닷컴
스타벅스 굿즈의 인기는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 지난해 여름에 선보인 한정판 ‘써머 레디백’을 구하기 위해 고객들은 새벽부터 매장에 줄을 서는 진풍경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또 지난 1월 한정판으로 선보인 ‘스타벅스 스페셜 에디션 플레이모빌 피규어-버디세트’를 구하기 위해 줄을 서다 고객 간 실랑이가 벌어지며 경찰이 출동하는 등 스타벅스 굿즈 ‘특템’ 경쟁은 시간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지분 50%를 갖고 있는 신세계그룹 입장에서는 스타벅스 굿즈의 이런 인기가 더할 나위 없는 핵심 마케팅 도구로 인식될 수밖에 없다는 평가다. 스타벅스 굿즈 인기를 활용한 마케팅은 고객들을 가장 손쉽고 자연스럽게 붙잡을 수 있는 장치가 되고 있는 셈이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최근 창단한 프로야구단 SSG 랜더스뿐만 아니라 소셜네크워크서비스(SNS)상에서 정 부회장 자신을 마케팅 요소로 활용해 신세계푸드·노브랜드 제품을 소개하는 등 그룹사 간 마케팅 시너지를 낼 방안을 끝없이 모색하고 있는 것과도 일맥 상통한다.

업계 관계자는 “신세계그룹이 미국 본사가 보유한 스타벅스 지분 50%를 추가로 인수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도 스타벅스의 국내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주는 반증”이라며 “스타벅스 굿즈와 연계한 이벤트를 하는 것만으로 고객의 관심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신세계 그룹의 스타벅스 마케팅은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마트x스타벅스 콜라보 장우산 3
지난 6일 이마트 성수점에서 모델들이 이마트 스타벅스 우산 증정 행사를 소개하고 있다./제공 = 이마트
후원하기 기사제보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