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대구시 상수도본부, ㈜한국융합아이티·서울시립대학교와 업무협약 체결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10930010015620

글자크기

닫기

장욱환 기자

승인 : 2021. 09. 30. 12:15

상수도 수질, 유량, 수압 등 개별 데이터를 DB화해 빅데이터로써 활용도 제고 기대
대구시청
대구시청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30일 ㈜한국융합 아이티·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국융합 아이티·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은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시행하는 ‘상수도 혁신 기술 개발사업’ 관련 연구과제를 수행 중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상수도 빅데이터 관리·해석 플랫폼 및 표준화 기술 개발’ 과제를 수행하게 되며 사업비 17억 원은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

이번 협약으로 3개 기관은 각자의 전문성과 자원을 활용해 관련 기술 개발과 상수도 분야의 운영 효율 증대를 위해 공동협력한다.

이들 3개 기관에서 수행하는 과제의 주요 내용은 상수도 분야의 운영 데이터 수집·관리에 대한 표준화 플랫폼 개발, 수집된 데이터의 빅데이터로의 활용 가치 증대를 위한 알고리즘 및 통합 관리 플랫폼 개발, 주요 쟁점에 대한 데이터 해석 및 의사 결정 정보 제공이다.

이 중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축적된 상수도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고 시설 운영자로서 현장에서 필요한 플랫폼 요구 및 현장 적용을 위한 실증 공간(Testbed)을 제공해 플랫폼 검증 역할을 담당한다.

시 관계자는 “상수도 빅데이터 관리·해석 플랫폼 및 표준화가 완성되면 다양한 정보를 분석·시각화해 제공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상수도 관련 통합 정보를 알 수 있어 현장 실무자의 의사결정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장욱환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