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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오사카 엑스포 ‘한국의 날’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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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태윤 기자

승인 : 2025. 05. 13. 14:00

5개 부처·청 주관 12개 경제·문화 행사 운영
한일 경제·문화 교류 역사 재현
산업·문화 경쟁력 시너지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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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오사카엑스포 한국관 이미지 /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문화체육관광부·외교부·농림축산식품부·국가유산청과 함께 13일 '한국의 날(National Day)' 기념행사를 시작으로 17일까지 '한국주간'을 통해 한국 우수상품전·한국관광 페스타·조선통신사 뱃길재현·K-푸드 페어 등 12개의 경제·문화 행사를 집중 개최한다고 밝혔다.

National Day는 엑스포 조직위가 공식적으로 참가국에 배정한 1일로서 해당 참가국이 엑스포의 주인공이 되어 자국의 경제·문화·외교적 위상을 알리는 공식행사이다. 이날 행사는 조선통신사선을 통해 지난달 28일 부산항 출발 이후 재현된 한-일 뱃길을 따라 오사카에 입성한 '조선통신사 행렬'로 시작되었다.

조선통신사는 17~19세기 한-일 간 교류 사절단으로 조선통신사 기록물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공동등재되기도 했다. 이어 1400여년 전 백제의 문화를 일본에 전달해 '최초의 한류'라고 불리는 '미마지'의 이야기를 담아낸 전통 공연이 진행되었다.

산업부 장관 등 한일 주요 인사들은 기념행사에 이어 일본과 한국의 국가관을 방문했다. 일본관은 '생명과 생명 사이'를 테마로 3개의 구역(Plant·Farm·Factory)을 구성하고 일본의 첨단 기술을 활용한 폐기물의 분해·활용 등 순환경제를 선보였다.

한국관은 '마음을 모아'를 테마로 1~3관을 구성하고 AI·수소연료전지·K-POP 등 첨단기술과 문화의 조화를 통한 환경회복·세대 간 연결 등을 표현했다. 한국관은 지난달 13일 개관식 이래 한 달간 약 35만명(일평균 약 1만2000명)이 방문하는 등 엑스포 내 인기 국가관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이후 산업부 장관·이원진 삼성전자 사장·성김 현대차 사장 등 주요 인사들은 함께 한국 우수상품전·한국관광 페스타 등 경제·문화 대표 부대행사를 참관했다. 한국 우수상품전은 국내기업 90여개사, 오사카 중심 바이어 160여개사가 참여하는 B2B·B2C 마케팅 관으로 운영 중이다.

한국 우수상품전은 아침·점심·오후·저녁 등 순서에 따라 일상에서 만나는 화장품·생활용품 등 중소기업 제품부터 삼성전자·현대차 등이 선보이는 IT가전·모빌리티 제품까지 다양한 우수제품 체험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한국의 라이프스타일·문화 등에 대한 관심이 한국 제품·기술에 대한 선호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일어나고 있다"며 "오사카 엑스포의 경험을 토대로 우리의 다양한 경쟁력이 시너지를 이뤄 국가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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