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청두 시작…하반기 각 도시 1호점 오픈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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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BBQ는 베이징과 칭다오, 지난, 선전, 샤먼, 우한, 시안, 청두 등 중국 8개 도시에 매장을 낸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회사는 지난 16일 서울 송파구 본사에서 중국 8개 지역 프랜차이즈 기업과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윤 회장 등 BBQ 주요 경영진, 글로벌 부서 관계자를 비롯한 중국 8개 지역의 현지 기업 대표이자 지역대리인 등이 참석했다.
BBQ가 중국 시장 확대에 나서는 데는 이 시장의 경쟁력과 미래 성장 가능성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실제 중국은 약 14억 명의 인구로 인도와 더불어 세계 최대의 내수 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 가운데 외식 시장은 2024년 기준 약 5조 위안(약 1000조원) 규모로 추정되며,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BBQ는 중국 내에 베이징, 칭다오, 지난, 선전, 샤먼, 우한, 시안, 청두 등 8개의 전략 지역을 우선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해당 지역들은 중국의 정치·경제·관광 중심지로 다른 지역에 비해 소득 수준이 높은 곳이다. 2023년 기준 근로자 평균 월 소득이 약 1만5000위안에서 1만9000위안(300만~350만원)에 이른다.
여기에 BBQ는 풍부한 사업 경험과 유통망을 보유한 현지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들에 도시 단위 독점 운영권도부여했다. 이에 따라 각 지역대리 권한을 가진 해당 기업들은 본사 운영 교육을 이수하고 지역 내 가맹점 모집에 착수하게 된다.
아울러 BBQ는 각 지역의 소비자 특성 및 상권 구조, 식문화 차이를 반영해 구체적인 맞춤형 전략에도 나설 계획이다. 또한 중국인들의 입맛에 맞춘 매콤한 소스와 현지 재료를 기반으로 한 메뉴를 함께 개발하며, 한국 본사와 동일한 매뉴얼 및 교육·물류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청두를 시작으로 올 하반기까지 각 지역에 직영 매장도 오픈한다. 이를 기반으로 우선적으로 중국 전역에 1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것이 회사 측 목표다.
BBQ 관계자는 "단일 프랜차이즈 브랜드로서는 보기 드문 규모인 이번 계약으로 중국에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가맹 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할 것"이라며 "약 14억 명 인구의 중국에서 K-푸드 대표주자로서 입지를 탄탄히 다져 글로벌 프랜차이즈 리딩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