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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M 공법은 교량 상판의 한 경간(교량 기둥 간의 거리)을 별도의 제작장에서 미리 제작한 후, 현장에서 대형 크레인 또는 전용 거치 장비(트롤리)를 이용해 일괄 거치하는 시공 방식이다. 이 방식은 현장 타설에 비해 품질의 균일성과 시공 속도, 안전성 측면에서 뛰어난 장점을 갖는다.
이번 호남고속철도 2단계 현장에서는 40m 경간이 적용됐으며, 이에 맞춰 전용 거푸집과 트롤리 또한 특수 설계·제작해 시공 역량을 입증했다.
동부건설은 2000년대 초반 경부고속철도 3공구 시공에 PSM 공법을 도입했는데, 당시 25m 경간을 적용해 공기 단축과 품질 확보를 동시에 실현했다.
이후 2003년에 신기술 제399호에 지정됐으며, 2013년 호남고속철도 3-1공구에선 35m 경간을 성공적으로 시공하며 기술을 한 단계 끌어올렸고, 이번 40m 경간 적용으로 PSM 공법의 진화를 다시 한 번 보여주고 있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PSM 공법은 단순한 장비 운용을 넘어, 정밀한 설계와 고도의 시공 관리, 풍부한 현장 경험이 결합 돼야 가능한 고난도 공법"이라며, "앞으로도 기술 중심 시공 역량을 바탕으로 국가 교통 인프라의 질적 성장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호남고속철도 2단계 제2공구 건설공사는 전남 함평군 학교면에서 무안군 무안읍 일대까지 총연장 5.8㎞의 노반과 교량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