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세 변화 등 대외적 여건 분화 분석 집중
해외 투자개발사업 활성화 등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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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20일 조달청 홈페이지를 통해 '제5차 해외건설진흥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내년부터 2030년까지 진행할 해외건설 진출전략·추진 계획 등을 담을 예정으로 1억원 규모의 연구용역 비용을 투입한다.
지난해 해외건설 수주 실적 집계 결과 누적 수주금액 1조 달러를 달성했다. 이는 반도체, 자동차에 이어 수출·수주 분야에서 세 번째 성과이기도 하다. 이 가운데 중동 지역 수주는 184억9000달러로 전체 실적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2022년부터 지난해까지의 수주 기록을 살펴봐도 사우디아라비아(24.5%), 미국(16.9%), 카타르(6.4%), 인도네시아(4.8%) 등 중동 지역 수주 비중이 높다.
하지만 최근 중동 지역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수주도 줄고 있다. 올해 1월부터 지난달까지의 해외 수주는 총 116억2247만달러로 목표치였던 500억달러 대비 23.2% 수준에 그쳤다. 지난해 같은 기간(136억3695만달러)과 비교해도 15% 낮다. 중동 시장이 위축된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해 1~5월에는 중동에서 99억8079만달러를 기록했지만 올해 같은 기간에는 56억4174만달러로 크게 떨어졌다.
이에 이번 연구에서는 국제경제 동향, 국제정세 변화, 국제유가 변동, 환율 변동성 등 대외적 여건 변화 분석에 집중한다. 특히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정치·경제 정책 변화에 따른 시장에 미치는 파급 효과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스라엘과 이란의 전쟁에 미국이 개입하면서 5차 중동전쟁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토부는 이런 상황에서 사우디, 쿠웨이트 등 수주에 우호적인 국가에 집중함과 동시에 장기적으로 새로운 수주에 나설 수 있는 국가와 협력에도 나서는 방안을 모색한다.
해외 투자개발사업 본격 활성화도 이번 연구 대상에 포함시켰다. 특히 국토부 산하기관인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를 중심으로 해외건설시장 수주 확대 지원,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나서는 방안을 검토한다.
이와 함께 철도, 도로, 공항, 수자원 등의 해외 수주에 민관이 합동으로 진출하는 전략도 마련한다. 공공기관이 투자자로 참여해 사업기회를 우선적으로 확보한 뒤 국내 기업의 진출을 이끄는 방식이다.
업계에서는 대외적 환경이 녹록치 않아 당분간 어렵겠지만 정부 산하기관의 역할 강화로 해외건설 수주에 나서는 것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당장 중동은 물론 유럽도 수주가 쉽지 않아 어려움이 클 것으로 보인다"며 "이런 시기에는 정부의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