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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점포 축소가 비수도권·비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지방·고연령층 중심으로 금융 접근성을 떨어뜨리는 차별적인 결과를 낳고 있는 셈이죠. 특히 고연령층의 경우 디지털 중심의 비대면 거래 활용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금융당국은 은행 점포 폐쇄 절차를 개선하는 카드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점포 통폐합 절차와 기준을 충족하지 않아도 되는 예외 조항을 손보거나, 과도한 통폐합에 제동을 거는 장치를 추가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현 정부가 '포용금융'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금융소비자 불편과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명분을 내세웠습니다.
은행들은 점포 통폐합은 어쩔 수 없다고 말합니다. 비대면 중심으로 금융거래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는 것이죠. 그러면서 점포 축소와 관련된 규제 강화보다는 영업점을 대신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폭넓게 인정해달라는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화상 데스크를 활용한 디지털 브랜치가 기존 영업점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점포 형태로 인정해달라는 것입니다.
다만 이는 취약계층 접근성 제고라는 취지를 충족하기는 힘듭니다. 화상 데스크를 활용한다는 것은 결국 '키오스크'를 늘린다는 것인데, 키오스크 역시 고령자들에겐 접근성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은행원과의 화상 연결 등을 통해 보완한다고 해도 어르신들이 '생소함'을 극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실제 인공지능(AI) 브랜치를 운영하고 있는 한 시중은행의 지점을 방문했을 때 고령자 고객들은 스마트 키오스크 사용을 위해 하나하나 안내를 받거나, 바로 창구로 향하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결국 키오스크를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 브랜치를 영업점 채널로 인정해 달라는 것은 점포 숫자는 유지되지만, 실질적인 접근성 개선 효과는 떨어지는 방향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점포 수를 유지하고 있다는 면피성 대안이 아니라,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체국을 활용하는 '은행대리업' 제도의 빠른 시행이 대안이 될 수 있겠죠. 무엇보다 점포 통폐합 과정에서 고민이 필요합니다. 비용 등 효율성만 따지는 것이 아니라, 지역·디지털 소외층을 고려한 점포 재배치 방안을 고려하는 생각의 전환이 중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