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기술, 5대 분야 선정해 상용화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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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부총리는 1일 경기도 성남시 HD현대 글로벌 연구개발(R&D) 센터에서 'AI 선박·드론'분야 대표기업 및 관계부처와 함께 'AI 대전환 릴레이 현장 간담회'에서 "기업이 중심이 되고, 정부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돕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구 부총리는 "한국이 앞서있을 때 빠르게 치고 나가야 한다"며 "산업생태계가 모이면 실증 센터 구축 등 정부가 돈과 인프라를 대고, 기여도에 따라 각 기업이 지분을 나눠갖자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AI 선박 2030년 '선원 미탑승' 목표…1800억 달러 시장 선점 노린다
AI, IoT 등 첨단기술이 결합된 자율운항 선박 세계 시장규모는 지난해 1022억 달러(약 143조4000억원)에서 2032년 1805억 달러로 10년간 76% 확대될 전망이다. 정부는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2030년까지 연안 선박의 '선원 미탑승'(레벨3) 기술 개발을 목표로 내걸었다. 현재 레벨3인 대양 선박 기술은 '완전 자율'(레벨4)로 진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AI 기반 최적 항로 판단 자율항해, 자율 수명 예측 기관 자동화, AI 모니터링 화물·항만 연계 시스템 개발을 중점 추진한다. 특히 올해 하반기 'AI 지능형 자율운항 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추가 지정하고, R&D 30~50%, 시설투자 20~30%의 파격적인 세제 혜택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의 국제표준 제정에 적극 대응하는 등 표준화 작업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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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활용도가 높은 소방, 항공, 물류, 시설 관리, 농업 5대 분야를 선정해 드론 하드웨어부터 임무수행 AI·소프트웨어까지 완성체를 개발하고 상용화를 지원한다. 정부는 민관 협력체인 '드론산업 얼라이언스'를 운영하며 산업계 맞춤형 정책을 발굴하고, '스마트 드론팩토리' 구축 등을 통해 드론 전용 제조 기반도 확충키로 했다. '차세대 드론 핵심인재' 양성 체계를 마련하고, 규제 합리화를 통해 야간·비가시 특별 비행 승인 요건 개선 및 드론 전용 비행 실증 공역 확대 등 혁신과 공공안전 확보도 병행하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AI 선박 관련 발제를 맡은 김진 선박플랜트연구소장은 "자국에 유리한 규정과 표준을 가져가냐가 핵심이 되고 있다"며 "국가 R&D를 뒷받침하는 것을 넘어 일본 등 유사국가들과의 협력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AI 드론 발제를 맡은 강창봉 항공안전기술원 본부장은 "상업용 드론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현장에선 글로벌에서도 상용화 가능한 테스트필드 구축에 대한 지원과 데이터셋 구축해달란 얘기를 많이 한다"며 "드론기업들이 6000개 이상 기업이 있는데 대기업들이 빠져있다"며 "AI가 대기업 역할이 필요해 대중소 협력체계 조성과 구매 수요 발굴을 위한 정책 개발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기업들 "정부에 공동실증, 국산화율 확대, 공동데이터 활용 필요"
참석 기업들은 정부에 업계 사정을 공유하고 공동실증, 국산화율 확대, 공동데이터 활용 등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장광필 HD한국조선해양 부사장은 "대형선박에서는 완전자율운항 선박은 시간이 필요하다"며 "비싼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선주들은 무인 운전을 원치 않는데다 우리나라 조선소의 배들이 연료를 적게 쓴다는 점도 핵심기술로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안전관리 차원에서 AI CCTV를 만들었는데 개인정보보호 문제로 노사간 설치 이견이 있는 점도 해결에 도움을 달라"라고 요청했다.
손영창 한화오션 부사장은 "정부 지원과 인건비 차이로 우리나라는 중국보다 15% 정도 비싼 원가를 갖고 입찰 경쟁이 붙는데 이를 돌파하는 하나의 축으로 AI를 기반 야드를 무인화시키는 방향이 있는데 굉장히 어렵다"며 "조선해양쪽에서 AI를 접목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사이버 보안이 보장되는 공동의 데이터 공유도 우리나라 조선해양 분야와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선박용 전자해도 기업인 김용대 마린웍스 대표는 "우리나라 항해 장비는 97%가 일본에서 수입되고 있는데 국산화에 대한 인센티브가 주어지면 좋겠다"며 "전시회 참가가 중요할 수 밖에 없는 중소기업들을 고려해 정부행사를 유기적으로 열어달라"라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박종복 한국조선협회 실장은 "국가에서 친환경선박은 보조금을 주지만, AI선박에 대한 보조금은 없다"며 "저희가 국제협의에서 데이터를 갖고 논문도 내고 의사발언도 많이 하면 한국 시스템이 표준이 될 가능성이 많아 이를 잘 지원해달라"라고 요청했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부사장은 "공장자동화, AI 팩토리 쪽도 지원돼야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도 경쟁력이 생길 것 같다"고 제시했다.
AI 드론 기업들은 공공용역 입찰, 규제완화 등을 중점적으로 제시했다. 황의철 해양기술드론 대표는 "공공서비스에서 경쟁적으로 용역서비스 들어갈 수 있게 해달라"라며 "드론 촬영 데이터 판매 등 다양한 먹거리가 마련될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영준 파블로항공 대표는 "글로벌 드론 대량생산체계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는데 첨단제조설비가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군집 드론을 테러 위험으로 분류해 비행 승인을 어렵게 하는 등 항공 법령상 불합리한 공역 규제 완화와 규제혁신 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 등도 마련해달라는 의견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