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그린건설대상] “생활이 곧 휴식”…친환경 기술로 쾌적한 공기질 구현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1029010011744

글자크기

닫기

전원준 기자

승인 : 2025. 10. 29. 16:00

HJ중공업, 친환경 기술 부문 대상 수상
'구미 해모로 리버시티' 내 미세먼지 정화 시스템 눈길
구미 해모로 리버시티 아파트 투시도
경북 구미시 '구미 해모로 리버시티' 아파트 투시도./HJ중공업 건설부문
HJ중공업 건설부문이 2006년 자연주의 아파트를 짓겟다며 선보인 브랜드 '해모로' 단지가 부동산 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올 봄에는 경북 '구미 해모로 리버시티' 아파트에 HJ중공업의 특화 기술이 적용된 생활이 곧 휴식이 되는 친환경 주거 단지를 구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2025 아시아투데이 그린건설대상'에서 친환경 기술 부문 대상을 받았다.

HJ중공업은 지난 4월 낙동강변 프리미엄 벨트의 중심이자 구미 대표 원도심에서 '구미 해모로 리버시티'를 준공한 바 있다. 이 단지는 경북 구미시 공단동 108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25층, 8개동, 756가구 규모로 건립됐다.

단지에 친환경 공기 관리 시스템인 'H-CATS(Haemoro Clean Air Total System)'가 적용된 게 특징이다. 해모로 브랜드의 자체적인 단지 내 미세먼지 통합관리 시스템으로 체계적으로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진화된 케어 시스템이다. 단지공용, 단지조경, 커뮤니티시설, 지하주차장, 가구 내부 등 권역별로 구분해 각 공간의 특성에 맞게 체계적으로 공기를 정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풍부한 수경공간, 지하주차장 환기시스템, 미세먼지 신호등, 쿨링포그 등 공기청정을 위한 다양한 스마트 클린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특히 모든 가구 내에는 초미세먼지 0.3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먼지를 99% 이상 차단하는 고기능 복합필터 시스템이 각각 설치됐다. 별도로 창문을 열어 공기를 환기시키지 않아도 자체적으로 미세먼지 제거 등 공기 정화가 가능하다.

이밖에도 210만여㎡ 규모로 조성된 국내 최대 규모의 체육공원인 낙동강체육공원이 가깝다. 종합경기장과 축구장, 야구장, 풋살경기장, 캠핑장, 물놀이장 등이 마련돼 있어 많은 구미 시민들이 애용하는 공간이다.

또 지난해 조성된 낙동강 산책로 비산나룻길을 비롯해 낙동강 지류인 구미천과 갈뫼공원 등 산책하기 좋은 천혜의 환경이 '생활이 곧 휴식'이 되는 웰빙라이프를 제공한다.

단지 설계도 돋보인다.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저층에서도 햇빛이 잘 들고, 바람도 잘 통하도록 설계했다는 설명이다. 주차장은 대부분 지하로 배치하고, 지상 공간에는 조경과 공원시설 등 가족과 이웃 간 소통의 공간을 구축한다.

풍부한 자연의 혜택에 HJ중공업의 친환경 테크놀로지가 적용되면서 해모로 브랜드가 내세우는 자연주의 및 친환경 철학이 구미 해모로 리버시티에 그대로 구현됐다는 설명이다.
전원준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