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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합 |
디지털 소통비서관은 대통령실의 디지털 정책과 온라인 소통 전략을 총괄하는 자리다. 최근 조직 개편을 통해 비서실장 직할로 운영되고 있다. 김 비서관은 공식 직함과 별개로 이 대통령이 졸업한 중앙대 출신들의 '자리 찾아주기와 민원'에 깊이 관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역대 정부 청와대의 비선 조직을 통한 인사 전횡을 비판해 왔지만, 현 대통령실도 예외가 아니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상대방 호칭이 모두 '형·누나·아우'로 얽힌 데서 여권 핵심부의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다. 겉으로는 공적 기관으로서 합리성과 엄정한 규율을 강조하지만 실제로는 학연 등 사적인 연고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다.
무엇보다 김 제1 부속실장의 '존재감'을 보여준다. '만사현통'이란 별명까지 붙은 김 실장은 야당이 국정감사 증인 출석을 요구하자 갑작스럽게 총무비서관에서 국감 출석 대상이 아닌 부속실장으로 승진해 주위를 놀라게 한 바 있다. 김 비서관의 메시지를 보면, 김 실장이 민간협회의 회장 자리에도 관여한다는 정황이 읽힌다. 자동차산업협회장은 현대차·기아·한국GM 등 국내 주요 완성차 기업들을 회원사로 하는 이익단체로 회장의 연봉은 3억원 정도다. 대통령실은 '부정확한 정보를 부적절하게 전달했다'는 이유로 김 비서관을 엄중 경고했다고 하지만, '부정확한 정보'라고 여길 국민이 몇 명이나 있을까.
김 비서관은 21대 국회의원 시절 상임위원회와 소위 도중 최소 200회 이상 코인 거래를 한 것으로 파악되는 등 끊임없이 논란이 됐던 인사다. 이런 사람에게 소통비서관이라는 중책을 맡길 때부터 부정론이 나왔었다. 대통령실이 진정으로 공직 기강을 세우려고 한다면 김 비서관을 해임하는 게 옳다. 문 부대표도 침묵으로 일관할 게 아니라 경위를 소상히 밝히고 사죄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