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용어 사용 최소화, 실제 상황 바탕 만화와 사례 중심
|
최근 보이스피싱을 비롯한 사기 수법이 문자·메신저·SNS·중고거래 플랫폼·투자 커뮤니티 등 경로와 수법이 다양해지고 있어 피해를 예방하기 어려워졌다.
이에 은행연합회는 보이스피싱, 스미싱, 큐싱, 로맨스 스캠, 중고거래 사기, 불법사금융, 청소년 불법도박, 투자사기 등 피해가 자주 발생하는 8가지 사기 유형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사기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안전한 금융생활을 위한 사기 예방 백과사전'을 제작했다.
시니어·청소년 등 금융정보 취약계층도 고도화되는 사기 수법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전문 용어 사용을 최소화하고, 일상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바탕으로 한 만화와 사례를 중심으로 만들었다.
특히 사기 유형을 독립적인 '모듈' 형태로 구성해 각각의 유형을 빠르고 집중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각 모듈은 4컷 만화를 통한 사기 상황, 핵심 개념 설명, 실제 피해 사례, 사기 의심 상황 체크리스트, 피해 발생 시 대응 방법 등으로 구성됐다.
은행연합회는 신종 사기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백과사전을 은행권을 비롯해 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 등 관계 기관에 배포했다.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은 "사기 수법이 갈수록 지능화·고도화되는 가운데 신종 사기가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며 "사기 예방 백과사전이 금융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금융소비자가 사기 수법을 미리 인지하고 일상 속에서 스스로를 보호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