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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완성차 4개사(쌍용차 제외)의 전기차 판매량은 4370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672대) 대비 약 6.5배 증가한 수치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이 아닌 모터만을 동력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오염 물질 발생이 없고, 연료인 전기요금도 저렴한 편이다. 또 정부와 지자체별 보조금을 더해 최대 2000만원 안팎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점유율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주행거리를 늘린 전기차 출시와 정부의 전기차 인프라 확충 움직임의 영향으로 친환경차 수요가 전기차로 이동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정부의 이 같은 움직임에 완성차 업체도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우선 현대차는 지난달 출시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의 전기차 모델을 내년 상반기에 출시한다. ‘코나 EV’는 63~70kWh급 국산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390km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기아차도 3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는 ‘니로 EV’를 내년 8월 출시해 현대차 아이오닉과 함께 친환경 엔진 풀라인업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지엠은 ‘볼트 EV’의 수입 물량을 올해보다 10배가량 늘린 6000대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 차의 주행거리는 383km로, 올해 GM 본사로부터 배정받은 물량이 600대에에 불과해 판매가 조기 종료된 상황이다. 르노삼성은 33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 주행거리가 200km에 달하는 ‘SM3 Z.E. 롱레인지’를 올해 말 선보일 계획이다. 쌍용차도 2020년 내 양산을 목표로 티볼리 또는 코란도C를 기반으로 한 전기차 개발에 돌입했다.
한편 테슬라는 지난 28일(현지시간) 첫 번째 보급형 전기차인 ‘모델3’의 고객 인도를 시작했다. 한 번 충전으로 346km를 달릴 수 있으며, 가격이 3만5000달러(약 3900만원)로 책정돼 내년 국내 출시 후 전기차 대전은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주행거리는 용량이 큰 배터리를 많이 탑재할수록 자연스레 늘어나기 때문에 전기차의 경제성과 효율성을 결정하는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즉 전기차의 연료 효율을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배터리 용량 대비 주행거리를 비교·평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긴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용량이 큰 배터리를 탑재하면 차량 충전 시간 역시 길어진다”며 “단순 주행거리가 아닌 배터리 용량 대비 주행거리를 비교할 수 있는 개념 도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업계 한 관계자는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가솔린·디젤차의 연료통과 같은 맥락”이라며 “연료통 크기에 따라 주유할 수 있는 기름량에 차이가 나듯 배터리 용량에 따른 주행거리 비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