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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커머스 규제 움직임에 유통 업계 ‘긴장’

퀵커머스 규제 움직임에 유통 업계 ‘긴장’

기사승인 2021. 10. 21.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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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 연구 용역 착수
업계 관계자 "소비자 불편 초래할 수도"
정부의 퀵커머스(즉시배송) 규제 움직임에 유통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코로나19로 어려웠던 유통기업들의 신성장동력 확보에도 제동을 걸 수 있다는 시각이다. 또한 중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원책이 오히려 소비자들의 편익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퀵커머스 등 유통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한다.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 등 플랫폼업체를 비롯해 대형유통업체들이 진출한 퀵커머스 서비스의 현황과 골목상권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중소유통업과 상생 방안 등의 정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 같은 산업부의 연구용역 착수는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국정감사 지적에 따른 것이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5일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배달플랫폼과 이커머스 업체들이 배송시간 단축 경쟁을 벌이며 골목으로 침투하고 있다”며 “퀵커머스는 전자상거래 형태지만 ‘특정권역에서의 근거리 배송’이란 점에서 일반 소매업종과 경합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상권영향평가 등 최소한의 제도적 관리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실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상권영향평가를 시작하고 당장의 규제 도입보다는 진입문턱으로 과열되는 것을 방지하자는 차원”이라며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규제로 가기전 유도하자는 방안으로 골목상권 보호와 유통업계의 과다경쟁에서 일어나는 손실 방지의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퀵커머스는 도심형 물류센터인 마이크로풀필먼트(MFC)나 오프라인 점포 거점을 활용해 고객이 상품을 주문하면 30분~1시간 내 배송지로 상품을 배송해 주는 즉시배송 서비스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퀵커머스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했다. 실제 업계에 따르면 퀵커머스 시장 규모는 2025년 5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물가 상승폭 커질까?'<YONHAP NO-2913>
지난 3일 서울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상품들./연합
배달의민족 B마트와 쿠팡이츠마트로 대표되는 퀵커머스 시장은 유통 대기업들의 성장동력으로도 자리매김하고 있다.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MFC로 활용하면서 시장에서 온라인 판매와 근거리 배송 서비스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일부 기업은 전문 배달 플랫폼의 인수를 통해 경쟁력 확보에도 나서고 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일반 소상공인과 연계한 판로개척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중소상공인과의 상생 생태계 구축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퀵커머스를 필두로 배송 서비스 강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 대형 유통업체의 기업형 슈퍼마켓(SSM)들은 정부의 규제 움직임에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한 SSM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 편익면에서도 과도한 규제는 오히려 소비자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며 “대형마트의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른 의무휴업도 마찬가지인데 처음 법의 도입 취지와 다르게 결론적으로 소비자들은 장보기 편한 일요일에 대형마트에서 장을 못보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고, 그러다보니 온라인으로 이동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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