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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부족한 것 없이 다 해주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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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수진 기자

승인 : 2015. 06. 29. 08:23

시간절약과 효율성 좋은 원스톱 쇼핑·멀티 기능 선호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관련 산업분야도 놀라운 성장을 기록 중이다. 우리나라 반려동물 산업의 시장규모는 2조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국민소득이 증가하는 데다 고령화·저출산에 따른 1인가구 증가로 반려동물에 대한 수요가 필연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와 같은 사회구조의 변화로 시장 전망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도 쏟아지고 있다. 부모가 자식에게 좋은 것만 주고 싶은 마음에 꼭 맞는 고품격의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멀티펫숍과 전문 쇼핑몰이 인기를 끌고 있다.

◇멀티펫숍…없는 게 없다
대형마트들이 쇼핑객 편의를 위해 도입하기 시작한 펫 숍들은 새로운 고객 유치의 매개체로 부상하면서 매출상승 효과까지 이끌어 내고 있다. 이에 반려동물을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와 맞춤형 전략을 펼치며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분양과 용품판매 위주에서 놀이터·카페·미용·호텔·병원 등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숍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반려동물과 함께 쇼핑하는 고객들은 시간 절약과 뛰어난 접근성을 이유로, 대형마트 측은 편안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면서 수익까지 거둬들이고 있다는 점에서 매장 도입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시키고 있다.

이마트_몰리스펫샵
커버 서브1-3 이마트 몰리스펫샵1
이마트 반려동물 전문 매장 ‘몰리스펫샵.

‘몰리스 펫샵’은 애완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인정하는 반려동물 전문 매장이다. ‘반려동물을 내 집처럼 편안하게 가족처럼 따뜻하게 대한다’는 것을 콘셉트로 현재까지 전국 26개 이마트 매장내에 숍인숍 형태로 운영 중에 있다.

몰리스펫샵의 경우 평균 매장 면적은 430㎡(130평)으로 반려동물 관련 전문상품 가짓수만 해도 1800여 가지에 달한다. 특히, 반려견은 물론 반려묘에 필요한 식품부터 용품까지 거의 모든 상품군을 망라해 운영하고 있다. 분양과 미용뿐 아니라 점포별로 스파·놀이터·호텔·카페 및 셀프목욕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무엇보다 마트 안에 위치해 있어 장보기를 포함해 반려동물 관련 쇼핑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일반 매장은 반려동물 입장이 허용되지 않는 상황에서 몰리스펫샵을 구비한 점포의 경우 반려동물을 위한 놀이터나 유치원·호텔·애견카페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삶을 가능토록 한다. 이는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긍정적 효과로 작용하고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국내 반려동물 인구는 매년 증가 추세로 미국·일본·영국 등 선진국의 경우 이미 반려동물 전문점이 활성화된 상태”라며 “이에 우리나라에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공감하는 한편, 이마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반려동물을 위한 용품들까지 원스톱으로 쇼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몰리스펫샵을 오픈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_아이러브펫
커버 서브1-3. 홈플러스 동수원점
홈플러스 아이러브펫 동수원점.
홈플러스는 2013년 1월 동수원점에 반려동물 토털 서비스 매장인 ‘아이 러브 펫’을 열기 시작해 현재 12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대형마트 최대 규모인 528㎡(160평) 매장으로 약 2800여 가지의 반려동물 관련 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최근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과 함께 쇼핑하는 고객들의 편의를 높이자는 차원에서 2011년 6월부터 동물병원 전문기업 쿨펫(COOL PET)과 대형마트 고객을 위한 서비스 매장을 기획했다.

△동물병원 △미용 △분양 △호텔 △놀이터 △수족관 △동물 체험학습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아이 러브 펫 동물병원은 우수한 전문 의료진을 비롯해 2차 진료기관과 연계해 야간 및 응급진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용실은 전문 교육과정을 거친 미용사가 철저한 위생관리와 함께 섬세한 디자인을 연출하는 것은 물론, 고객들이 가정에서 손쉽게 동물 미용관리를 할 수 있는 노하우도 전수해 준다.

그런가하면 호텔은 철저한 개별 위생관리와 함께 동물들의 스트레스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 놀이터는 동물들의 안전을 고려해 중성화 수술 및 반려견접종 5차 이상 완료 등 적정 건강상태를 통과한 동물들만 이용할 수 있게 했으며, 마트 이용 고객들에게는 2시간 무료 이용 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아이 러브 펫은 기존 펫샵에 없는 반려동물 체험학습실을 마련해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수의학 교실을 운영해 눈길을 끈다. 또한 성인들에게는 동물 대소변 가리기·공격적인 행동 제어요령 등에 대해서도 교육해 반려동물을 잘 아끼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있다. 대형마트 최대 규모의 수족관에는 다양한 해수어를 비롯해 파충류·조류·소동물 등 총 150여 종의 동물을 보유해 학습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쇼핑관에는 루이독가방·퍼피엔젤가방과 같은 명품 패션잡화가 갖춰져 있다. 여기에 장난감·향수· 샴푸·기저귀·사료·분유 등 다양한 반려동물 용품을 선보이고 있다. 타 매장과 차별화된 고품질 용품 반려동물용품 및 사료를 판매하기 위해 검증된 업체를 선별해 제품의 신뢰도를 높였다. 또한 일반 매장에서 판매할 수 없는 처방용 사료도 진료 후 판매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여기에 인터넷쇼핑몰에 반려견용품 전문관 ‘펫 플러스(Pet Plus)’도 오픈하며 반려동물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홈플러스 반려동물 관련 용품 매출이 매년 약 10%씩 신장하고 있으며, 홈플러스 입점 동물병원도 2007년 26개에서 현재 59개로 2배나 증가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아이러브펫은 기존의 서비스를 강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하여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 중이다”며 “반려동물에 대한 종합 서비스 제공을 통해 반려동물 및 고객들의 편의를 크게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커버 서브1-3 홈플러스 반려동물 서비스 전문관
반려동물 토털 서비스매장인 ‘아이러브펫‘은 현재 12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롯데마트_펫가든
커버서브1-3롯데마트 펫가든 1
전국 27개 롯데마트 매장에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 중인 ‘펫가든’
롯데마트는 반려동물전문매장 ‘펫가든’을 2012년 3월 송파점에 1호점을 오픈한 후, 현재 전국 27개 롯데마트 매장에서 원스톱 서비스로 운영하고 있다.

반려동물용품 전문매장인 만큼 상품이 전문적이고 품목이 다양할 뿐 아니라,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도 다양하게 선보인다. 롯데마트 단독 PB 상품 및 1000가지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펫가든의 가장 큰 특징은 동물병원 서비스를 강화했다는 점이다. 전문매장 내 동물병원에 내과·외과 전문의가 배치돼 있어 간단한 진료는 물론 전문적인 수술도 가능하기 때문에 관련 용품 구매에서부터 병원 진료까지 ‘원 스톱 쇼핑’이 가능하다.

최근 강아지나 고양이를 단순한 애완동물이 아닌 반려동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반려동물들을 위한 서비스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미용실과 반려동물 전용 호텔을 갖추고 있다. 또한 분양 시 전문 훈련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해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롯데마트는 반려동물 전용 이색 공간을 확대해 관심을 불러모으고 있다. 기존 애견용 놀이터만 구성됐던 구조에서 최근 고양이를 기르는 가구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고려해 고양이 전용 놀이터를 추가로 구성했다. 그리고 반려동물 의류를 구매하는 고객들을 위한 반려동물전용 ‘피팅룸’도 마련됐다. 피팅룸에는 반려동물에 맞는 의류 사이즈를 확인하기 쉽도록 체중계·줄자 등을 비치했으며 반려동물 전용 화장실도 별도로 구성돼 있다.

고객 마케팅을 펼치는 부분에서도 유리하다. 롯데마트 자체 브랜드 펫샵이기 때문에 롯데마트의 혜택 그대로 적용하고 있는 것은 일반 로드숍과 다른 차별화 정책이다.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이 가능하고 할인 증정 등 각종 프로모션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한층 업그레드 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준비가 진행중에 있고, 올 하반기 색다른 콘셉트의 펫가든을 선보일 예정이다”며 “차별화된 상품으로 더욱 큰 혜택을 선보이기 위해 해외 소싱을 통한 펫가든 단독 상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커버서브1-3 롯데마트 펫가든 놀이터
펫가든 내 설치된 놀이터
◇쇼핑몰…해외직구까지 편리하게 온라인으로 쇼핑
반려동물용품 온라인종합쇼핑몰_이리온몰
커버 서브1-3. 이리온몰_해외직구이미지
반려동물 전문용품 쇼핑사이트 ‘이리온몰’
국내 최초 반려동물 전문 브랜드 ‘이리온’이 국내 최대 품목을 갖춘 반려동물 전문용품 쇼핑사이트 ‘이리온몰(www.irionmall.co.kr)’ 을 2014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리온몰은 5대 종합몰 수준의 인프라를 갖춘 솔루션을 구축,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반려동물용품 쇼핑몰에서 보지 못한 고퀄리티의 상품 이미지로 보다 더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과 함께 구성해 소비자의 선택을 돕고 있다.

먼저 이리온몰은 경쟁사보다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는 가격거품 제로의 ‘착한 가격제’를 실시해 파격적인 150% 최저가 보상제로 큰 반응을 얻고 있다. 많은 반려동물 용품 쇼핑몰이 품절이 잦아 쇼핑에 불편을 주는데 반해 이리온몰은 1만여 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강아지와 고양이 용품을 갖추고 있어 구입에 대한 어려움을 줄였다. 오후 3시 이전 주문 건에 대해서는 당일에 100% 발송을 진행하고 총알배송을 자랑한다.

이리온몰에서는 2014년부터 진행해온 ‘길냥이 후원 프로젝트’를 통해 매월 선착순 100명의 캣맘에게 고양이사료 7.5kg를 무료로 보내주고 있다. 캣맘들의 호응이 폭발적이어서 매월 초에 100명의 신청이 마감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이밖에 이리온 동물병원 수의사들이 답변하는 ‘수의사 상담’ 코너를 통해 동물 건강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등 다른 쇼핑몰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해외 인기브랜드를 쉽고 빠르게 쇼핑할 수 있는 원스톱 ‘해외구매대행서비스’를 빼놓을 수 없다. 반려동물의 고품격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이리온몰 전문 MD의 센스와 배려가 돋보이는 최고의 상품만을 엄선했다. 일본 명품 반려견 패션 브랜드 프리스티치와 일본 판매 1위 포치(POCHI)의 천연 수제간식 그리고 샌프란시스코에서 100% 핸드메이드로 제작하는 윌드비스트(Wildebeest) 기능성 제품들까지 구매가 가능하다. 윌드비스트는 봉사활동과 함께 기부금으로 지역구조단체를 돕고 있는 브랜드로 유명하다.

한편, 이리온몰은 고객들이 모바일 쇼핑을 선호하는 현상을 반영해 대폭 업그레이드된 모바일 사이트를 하반기에 론칭 할 계획이다. 이리온은 현재 10개의 동물병원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반견사료전용 쇼핑몰_올레펫몰
커버 서브1-3 올레펫몰
올레펫몰에서는 사료 구입 부담을 덜어주고자 일괄 30% 할인판매를 실시하고 있다.
반려견사료전용 쇼핑몰인 올레펫몰(www.ollepetmall.co.kr)은 반려견주들에게 은근히 부담되는 사료 구입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일괄 30% 할인가로 판매하는 회원우대 쇼핑몰이다.

30%할인가는 국내 최저가 수준이다. 더욱이 올레펫몰에 아직 입점하지 못한 브랜드 사료의 경우에는 30%할인가로 직접 구매 대행까지 실시하고 있다. 웹회원으로만 가입해도 최대 5%할인과 3만원이상 결제 시 3000원 추가할인·후기작성 시 1000원 할인쿠폰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반견용품전문관_ ‘펫 플러스(Pet Plus)’
홈플러스 인터넷쇼핑몰(www.homeplus.co.kr)은 온라인 반려동물용품숍 오도그(ohdog)와 제휴를 맺고 반려견용품 전문관 ‘펫 플러스(Pet Plus)’를 오픈했다.

펫 플러스는 반려견의류·사료·간식 등 10여 가지가 넘는 카테고리의 3000여 아이템을 오프라인과 비교해 10~30% 저렴하게 판매한다. 특히 유모차·캣타워 등 오프라인에서 구매하여 직접 운반하기가 어려웠던 부피의 상품들도 펫 플러스에서 온라인 주문을 통해 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기존 온라인몰에서 반려동물용품 숍은 생활·문화 카테고리 내에 소분류로 편재되어 있어 고객 유입이 번거로웠다면 펫플러스는 업계 1위 반려동물용품 온라인몰과 제휴를 맺고 홈플러스 e종합몰의 메인페이지에 노출시켜 고객의 접근성을 높였다.

◇멀티펫숍…경쟁력 있는 창업아이템으로 부상
토털서비스 시스템을 갖춘 멀티펫샵이 창업시장이 블루칩으로 떠올랐다. 특별한 기술이나 자격증이 없어도 전문적인 본사 지원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운영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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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스톱 쇼핑을 표방한 멀티펫샵 프랜차이즈 브랜드 ‘러브펫멀티펫샵’

프랜차이즈 멀티펫숍 브랜드…러브펫 멀티펫샵
‘러브펫멀티펫샵’은 △반려동물 용품 △분양 △호텔 △미용 △스파 △강아지 유치원 △애견카페 △고양이 카페 △진료 서비스 등 반려동물의 모든 것을 한 매장 안에서 이용할 수 있는 원스톱쇼핑의 멀티펫샵이다.

일반인들이 동물병원 하면 떠올리는 딱딱하고 갑갑하고 어렵다는 이미지를 탈피, 누구나 부담 없이 매장에 들어와 강아지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구경할 수 있는 분위기로 꾸며졌다. 여기에 반려동물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매니저들이 항상 상주함으로써 반려동물을 키우는데 있어서 조언을 얻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이러한 매장의 특수성을 살려 반려동물 용품 구매를 목적으로 찾은 고객이 아니라도 누구나 매장에 들어와 구경하고 반려동물 관련된 전문지식을 배워갈 수 있는 공간이다.

수의사로 러브펫멀티펫샵 앤 클리닉을 운영하면서 겪은 고객에 대한 서비스와 응대·판매자와 구매자에게 최적화된 인테리어 등 다양한 시행착오와 노하우를 토대로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현재 2개의 직영점과 18개의 가맹점이 있으며 4개의 매장이 오픈 예정 중이다. 매장운영을 위한 상가확인부터 오픈 스케줄·법적절차 등을 지원한다. 또한 인테리어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매장운영에 필요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매장 오픈 이후엔 반려견 훈련사·동물간호사로 구성된 슈퍼바이저가 운영에 어려운 점은 없는지 꼼꼼하게 체크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최인영 러브펫코리아 대표는 “해마다 규모가 커지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에 러브펫 멀티펫샵은 한 매장에서 반려동물의 모든 것을 이용할 수 있어서 소비자들에게 접근성이 용이하다”며 “창업을 하는데 있어서 매장 위치와 상권·창업비용 등 여러 가지가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건 프랜차이즈 본사가 얼마나 믿음직한지와 내수가 얼마나 튼튼한 구조인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커버 서브1-3 러브펫 멀티펫샵2
러브펫 멀티펫샵은 수의사로 러브펫멀티펫샵 앤 클리닉을 운영 하면서 쌓은 노하우와 경쟁력을 바탕으로 각 가맹점을 관리 지원해 준다.
한수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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