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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업계에 따르면 영무토건은 지난 20일 광주지방법원에 기업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 영무토건은 광주·전남지역을 중심으로 '영무예다음'을 공급한 중견건설사다.
하지만 원자재 가격 상승과 미분양 확대 등으로 수익성이 급락하면서 자금압박에 시달렸다. 결국 1년 내 상환해야 할 단기차입금이 255억원으로 전년 대비 79억원 늘어나는 등 유동성 압박은 더욱 커졌고 이를 감당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올해 법정관리를 신청한 건설사도 10곳으로 늘었다. 앞서 1월 신동아건설(시공능력평가 58위)과 대저건설(103위)이, 2월 삼부토건(71위)·안강건설(138위)·대우조선해양건설(83위)·삼정기업(114위)이, 3월 벽산엔지니어링(180위)이, 4월 이화공영(134위)과 대흥건설(96위)이 법정관리 절차를 밟았다.
업계에서는 인건비 등 공사비용 급등과 함께 미분양 물량 증가로 인해 일부 프로젝트에서 매출보다 매출원가가 늘어난 것이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업계의 이 같은 의견은 각종 연구·조사결과를 통해서도 나오고 있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은 최근 2년간 대형건설사의 미수금은 2배 미만 수준으로 증가했지만 중견·중소건설사는 4배 이상 급증했다는 분석 결과를 내놨다.
또한 국토교통부 자료를 보면 올해 2월 기준 전국 미분양 주택은 7만61가구, 준공 후 미분양은 2만3722가구로 11년 4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80% 이상의 물량은 지방에 집중된 상황이다. 이는 지방을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는 중견·중소건설사들에게 크나큰 자금압박으로 돌아오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건설업 전반에 신용 위험도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나이스신용평가 자료를 보면 시공능력평가 상위 100위 내 건설사 가운데 올해 부실 징후가 포착된 곳은 15개사인데 올해 4월 기준 11개 건설사가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전문가들은 현재 건설업이 좋지 않은 것은 분명하지만 건설업 전체가 붕괴될 수 있다는 지나친 우려를 갖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조언했다. 이은형 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건설업은 등락이 있고 업황이 좋지 않을 때 우량기업을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기 때문에 지나친 확대 해석은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