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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시스템은 기존의 '자동차365'와 '대국민포털'을 통해 제공된 민원서비스를 '자동차 365'로 일원화는 것이 특징이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새롭게 구축되어 서비스 이용 안정성과 편의성 향상을 목표로 한다.
특히 신규, 이전 등 자동차 등록 민원을 서류 없이 전자서식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어 이용자 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등록증·자동차등록원부 등 10종의 민원서류도 전자문서지갑으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모바일에서도 손쉽게 '자동차365' 서비스를 통해 차량 등록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공동인증서 외 간편인증,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쳐 누구나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다. 전자결제 시스템을 통해 차량 등록 시 발생하는 각종 비용을 신용카드, 휴대폰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납부할 수 있다.
또 전자서식을 도입해 위임장·양도증명서 등 종이서류 작성 절차도 없앤다. 행정정보를 자동으로 연계해 불필요한 서류 제출도 줄였다.
배소명 국토교통부 자동차운영보험과장은 "이번 차세대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은 국토교통부의 디지털 서비스 혁신 노력의 일환으로, 국민 여러분께서 자동차 관련 업무를 더욱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국민 만족도를 높여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