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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올해 1~5월 가정용 스탠드와 벽걸이 에어컨 누적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0% 증가했다. 특히 지난달에는 작년보다 한 달 앞서 일 평균 1만대 판매를 기록했다. 비스포크 4도어 키친핏 냉장고의 1~5월 누적 판매량도 전년 동기 대비 약 40% 상승했다. 같은 기간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의 누적 판매량도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늘었다. 지난 5월 한 달간 판매량은 출시 이후 처음으로 1만대를 넘어섰다.
삼성전자는 올해 신형 AI 가전에 사용자의 일상을 편리하게 하는 다양한 AI 기능을 도입했다. 특히 사용자의 생활 패턴을 학습하고 상황에 맞춰 작동하는 맞춤형 AI 기능들이 큰 호응을 받고 있다.
2025년형 AI 에어컨은 사용자의 생활 패턴은 물론, 날씨·온습도 정보 등 환경까지 분석해 냉방 모드를 알아서 조절하는 'AI 쾌적' 기능을 갖췄다. 스탠드형 에어컨은 AI가 공간의 면적까지 고려해 최적의 냉방을 제공하고, 환기가 필요한 시점이 되면 음성으로 환기 알림도 제공한다.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감하는 'AI 절약모드'도 지원한다.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키친핏 맥스' 냉장고는 반도체 소자로 내부 온도를 조절해 식품을 더욱 신선하게 보관하는 'AI 하이브리드 쿨링' 기능을 지원한다. 또 9인치 'AI 홈' 터치스크린을 탑재해 37종의 신선 식품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리스트까지 만들어주는 'AI 비전 인사이드', 자주 구매하는 가공·포장 식품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AI 푸드 매니저' 기능 등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좌우 4mm 간격만 있으면 빌트인처럼 가구장에 꼭 맞는 설치가 가능한 '키친핏 맥스' 디자인도 판매를 견인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도어 단열재 두께를 8mm까지 줄여 문 안쪽 수납 공간을 약 22% 확대했다.
2025년형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는 7인치 'AI 홈' 터치스크린을 탑재해 사용자가 다양한 코스와 기능을 한 눈에 보고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고도화된 빅스비를 통해 사람과 대화하듯 자연스러운 음성 제어도 가능하다. 세탁물의 무게와 오염도, 건조도 등을 감지하고 최적의 케어를 제공하는 'AI 맞춤+' 기능을 갖췄고, 인식 가능한 옷감이 기존 3종에서 5종으로 확대돼 관리가 까다로운 세탁물도 맞춤 관리가 가능하다.
한편 삼성전자는 최근 에어컨·세탁기·냉장고의 과거 광고 모델이었던 김연아·한가인·전지현과 함께하는 'AI 가전 트로이카'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캠페인 영상은 삼성 AI 가전으로 변화한 세 모델의 일상을 담았으며, 최근 4000만뷰를 돌파하는 등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