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의 분석·활용 역량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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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데이터 혁신 세미나에서는 지주 및 계열사들의 금융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개발 전략과 데이터 공동 분석 및 모델링을 통한 그룹 시너지 창출 사례, 마케팅 예측 모델 적용 사례 등이 논의됐다.
참석자들은 데이터·마케팅 영역 간 협업 생태계 구축 방향, 각 계열사별 데이터 활용 성공사례 등 초개인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과 실제 실행된 사례 중심의 데이터 분석 전략 결과에 큰 관심을 보였다. 현장에서는 데이터 전문가와 실무진 간의 심층 토론과 네트워킹 세션도 함께 진행됐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데이터는 단순한 수집 그 자체보다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알고자 하는 바가 명확할 때 비로소 진정한 가치를 갖는다"며 "비즈니스 현장과 고객의 목소리를 중심에 두고 끊임없이 대화하여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데이터를 해석하는 최신 기술들을 내부에 전파하는 교육도 중요하며, 최고의 데이터 전문가로서 자기 계발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실무진에게 주문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실행 중심의 데이터 분석 역량이 조직 문화로 자리 잡아 KB금융의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엔진이 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의 데이터 혁신 세미나를 정례화할 계획"이라며, "KB금융은 데이터와 영업 현장의 경험을 연결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금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AI 중심 금융그룹'으로의 도약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KB금융은 정부의 AI 3대 강국 도약 목표에 발맞춰, 선제적인 인공지능 대전환 기반 마련을 위해 생성형 AI 에이전트를 도입, 디지털 금융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금융권 최초의 그룹 공동 생성형 AI플랫폼인 'KB GenAI 포털'을 구축했으며, KB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다양한 AI 스타트업 및 핀테크 기업과의 협업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