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DTG 개발…내년 적용
상용차 운전자 번거로움 감소
기록 제출률 향상…교통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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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날 남양연구소에서 커넥티드 DTG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박상현 현대차·기아 상용LCM 담당 부사장, 정채교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 한정헌 교통안전공단 모빌리티정책실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DTG는 자동차의 속도나 주행거리, GPS 신호 등 운행정보를 실시간으로 자동기록하는 장치다. 교통안전법에 따라 버스나 화물차 등 운송 사업자 차량에 의무적으로 장착하고, 그 기록을 공단에 제출해야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운송 사업자가 직접 DTG에서 관련 데이터를 USB로 추출해 수동으로 제출하거나 별도 제출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해야만 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이번 협약에 따라 커넥티드 카 서비스와 공단의 운행기록분석시스템을 연동한 차세대 DTG를 올해까지 개발할 예정이다.
현대차·기아는 블루링크(Bluelink), 기아 커넥트(Kia Connect) 등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통해 길안내 등 서비스와 차량 원격 제어 등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기술 개발이 완료되면 별도 장치나 데이터 추출 과정이 없어도 운행기록의 저장 및 분석, 제출이 자동화된다. 또 현재 별도의 장치를 설치하는 데 드는 최대 40만원의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이를 통해 상용차 운행기록 제출률을 높이고, 교통안전환경 구축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내년 출시될 신규 상용차종부터 해당 서비스를 적용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공단과 데이터 제공 사업을 협력해 상용 커넥티드카 통합 관리 솔루션 내에 운전 패턴 분석, 휴게시간 준수 여부 확인 기능 등 교통 빅데이터 기반의 신규 서비스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박상현 현대차·기아 상용LCM 담당 부사장은 "모빌리티 서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관 데이터 공유 및 기술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교류를 통해 상용차 고객의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한 차량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개발하고, 고객 안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