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운산업 협력 강화 필요성"
"부산, 북극항로 통해 물류 허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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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창호 한국해운협회 상근부회장은 27일 성남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북극항로를 5년, 10년 뒤로 생각하면 이미 늦는다"며 "북극항로가 있으면 항만과 항만 배후지가 있어야 유지가 되는데, 그 과정에서 가장 많은 이익을 보는 곳이 부산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은 앞서 대선 공약으로 북극항로 개척과 이를 위한 부산의 핵심 거점화를 발표했다. 북극항로는 북극해를 가로질러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최단 해상 경로다. 과거에는 두꺼운 해빙으로 연중 운항이 불가능했지만, 최근 기후 변화로 얼음이 녹으면서 운항 가능 기간이 늘어나고 있다.
양 부회장은 "부산이 싱가포르와 같은 허브 항만으로 거듭나려면 사전에 필요한 투자를 하고 기획하며 필요한 국가와 협력해야 한다"며 "(지금 시점이) 아주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극항로가 1년 내내 열리는 건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6개월 이상 운항할 수 있는 시기는 그리 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양 부회장은 해수부의 부산 이전과 관련해선, "부산항 활성화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봐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서 부산이나 서울은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운산업의 위상 강화는 있겠지만, 해운업계 자체적인 활성화나 매출 및 수익성 증대로 직결되는 것은 명확치 않다"고 덧붙였다.
다만 해수부가 부산으로 이전해 그 역할과 기능이 확대될 경우, 해운과 조선·해양플랜트 산업 간 통합 행정이 필요하다고 봤다. 양 부회장은 "당장에는 조선산업이 우리나라 수출산업으로서 수출액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보니 수익성이 적은 벌크선, 소형선은 못 만들고 있다"며 "조선산업을 전략화하면 해양력과 연관지어져 소형선 등 버리는 것이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조선·해양플랜트와 해운을 통합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어 해운협회의 부산 이전 가능성은 없다고 밝혔다. 양 부회장은 "관련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이전에 대한) 의견이 없다"며 "해운 관련 정부기관과 공공기관이 (부산으로) 내려와야 한다는 차원이고 해운협회는 부산 사무소가 있으니, 사무소 강화로 대응하면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한국해운협회는 성남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에서 국내 해운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 모색과 회원사 간 소통 강화를 위해 '2025년 사장단 연찬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찬회에는 해운협회 회원사 대표 64명과 허만욱 해수부 해운물류국장, 안병길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등 정부관계자, 유관기관 및 단체 등 산·학·연·정 관계자 14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해운정책, 항만물류, 선원정책, 환경·안전 등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연찬회에서는 제3회 해운의탑 시상식이 함께 진행됐다. 우리 해운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해, 지난해 유조선 부문 수송실적 3000만톤(t)을 달성한 SK해운과 자동차운반선 부문 300만CEU를 달성한 현대글로비스가 수상 선사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