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시설 복구비 70~80% 집행
예산 교부 제각각, 시기 파악 안 돼
산주 동의 절차도 산사태 방지 어려운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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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아시아투데이 취재에 따르면 대부분 지자체들에서는 사유시설 피해에 따른 집행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가장 많은 복구비가 책정된 경북 안동시는 사유시설 복구비 약 1600억원 중 88%를 집행했고, 경북 영덕군의 경우 약 1300억원 중 70%, 경북 청송군은 약 1200억원 중 73% 정도 집행이 이뤄진 상태다.
다만 이들 지자체는 공공시설 피해 복구비와 관련해선 부처 사정에 따라 예산 교부 시기가 달라 제대로 파악이 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이 때문에 사유시설 복구 집행률에 대해선 행정안전부 등에 보고가 이뤄지고 있어 집행률 확인이 가능하지만, 공공시설 복구와 관련해선 지자체 내에서도 부서별로 제각각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청송군의 경우, 돈이 중앙부처에서 내려오기 전 군 자체 여력이 되는 부문에 대해선 군 예산으로 우선 집행했다고 전했다. 청송군 관계자는 "군에 사과 과수원이 많은데 시기를 놓치면 농사를 못 짓기 때문에 물공급하는 기반시설 등 시급한 사안들에 대해선 우선적으로 집행했다"고 말했다.
국립공원 중에선 이 지역에 위치한 주왕산 국립공원의 피해가 컸다. 환경부 관계자는 "주왕산국립공원 내 산사태 위험이 있는 곳에 20개소 정도 식생매트 등을 설치했다"며 "응급복구는 탐방객 안전을 위해서 바로 실시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다만 현장조사 등 예산 절차에 따라 실집행이 5월말부터 이뤄진 점을 감안했을 때 장기적 복구계획 수립에 따른 예산 사용은 연내 추진한다는 설명이다.
채원호 가톨릭대 행정학과 교수는 "소위 칸막이 행정이라고 하는, 늘상 제기돼 온 문제"라며 "부처별로 관할하는 범위가 다른데 기능을 일원화하거나 재배분하는 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자체 자체 예산을 우선집행한다든지, 긴급지원을 요청해 대응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현장에서 집행이 느린 또 다른 이유로, 사유림에 대한 산주 동의 절차도 꼽고 있다. 영덕군 관계자는 "산주와 인근 마을에 거주하는 주민이 다르다"며 "2차 피해를 막기 위해서 방지 시설을 설치하고 나무도 베야 하는데 연락이 닿지 않아 사업을 추진하지 못 하는 곳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른 안전조치 명령을 적극적으로 설명,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채진 목원대 소방안전학부 교수는 "산사태도 재난 범위에 속한다"며 "강제성이 있는 안전명령 조치 등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