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보람바이오, EU환경 대응 위해 ‘일체형 파우치캡’ 적용 추진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716010009489

글자크기

닫기

박진숙 기자

승인 : 2025. 07. 16. 15:36

병마개 개발 전문기업 ㈜하은캡과 MOU
EU, 2024년 일체형 캡 도입 의무화
국내 최초 파우치 음료 일체형캡 전환 추진
보람바이오 하은캡 MOU
장승훈 보람바이오 대표(오른쪽)와 이규환 하은캡 대표가 '일체형 파우치캡' 적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보람그룹
보람그룹의 계열사 보람바이오는 최근 병마개 개발 전문 기업 하은캡과 MOU를 체결, 스파우트 파우치형 음료의 뚜껑을 '일체형 캡'으로 전환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하은캡은 일체형 마개와 관련 특허 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병마개 개발 전문 회사로, 현재 서울시(아리수)와 수자원공사(K-워터) 등의 지자체에 생수캡을 공급하고 있다.

스파우트 파우치는 팩 형태 용기에 돌림형 마개가 결합된 구조로 최근 간편 음료 포장재로 주목받고 있다. 다만 기존에 사용되는 스파우트 파우치 용기의 캡은 크기가 작고 구조가 복잡해 재활용 과정에서 분실·혼합 폐기 위험이 높았다. 반면 일체형 캡은 본체에서 분리되지 않고 고정된 채 열리는 구조로 설계돼 재활용 효율을 높이고 환경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보람바이오 측은 설명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보람바이오는 국내 파우치형 건강음료의 해외 수출 기반을 마련했다. EU에서는 2024년부터 환경 규제 일환으로 일체형 캡 사용이 의무화된 바 있다.?국내에서도 입법화를 추진 중이나 국내 스파우트 파우치 일체형 캡 시장은 대부분 개발 단계에 머물러 있다. 보람바이오는 국내 최초로 일체형 파우치 캡 적용을 통해 글로벌 친환경 기준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보람바이오는 신제품을 포함한 스파우트 파우치 음료?5종에 국내 최초로 일체형 캡 패키징을 적용할 예정이다.?이를 통해?EU?규제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개선하고,?해외 시장을 공략해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보람바이오 관계자는?"이번 일체형 캡 도입은 단순한 포장 개선을 넘어 ESG 경영 강화와 자원 선순환 실현을 위한 실질적 조치"라며 "앞으로도 친환경 소재 적용과 지속가능한 제품 개발을 통해 바이오헬스케어 업계에서 책임있는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람바이오는 해외 수출 제품에 먼저 해당 포장을 도입하고, 국내 제품에도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보람바이오 파우치음료
보람바이오는 하반기에 '사각사각 마시는', '곤약젤리' 라인 음료 5종에 일체형 캡을 도입할 예정이다./보람그룹
박진숙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