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대출·정책자금 연계로 금융 접근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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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는 소상공인의 금융 편의성과 부담 완화를 위해 비대면 금융지원, 비용지원, 대면채널 금융지원, 매출지원 등 총 4개 부문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 중 비용지원은 소상공인 금융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비대면으로 대출받은 소상공인에게 보증료 또는 대출 이자를 현금으로 지원한다. 현재까지 2만8000여명의 고객이 총 130억원 규모로 지원을 받았으며, 이는 1인당 약 47만원 상당으로 금융 비용 절감 혜택을 받은 셈이다. 국민은행은 향후 1만명 이상의 소상공인을 위한 50억원 규모의 추가 지원도 진행하기로 했다.
총 110억원 한도로 운영했던 보증료 지원은 전국 17개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를 담보로 비대면 보증서 대출을 신청한 소상공인에게 보증료의 60%~80%를 현금으로 지원한 프로그램이다. 국민은행은 그간 약 1만9000명의 고객에게 평균 60만원의 보증료를 지원했다. 대출이자 지원은 비대면 신용대출을 받은 소상공인에게 6개월간 납부한 이자의 20%~50%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경기민감업종 영위 중저신용자에게는 최대 50%까지 지원하고 있다.
한편 국민은행은 지난 4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연계를 통해 '소상공인 정책자금대출 비대면 서비스'를 오픈, 해당 서비스로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에게 보증료 50% 지원과 함께 첫 달 이자 중 최대 10만원을 지원해주는 혜택을 제공 중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경기 불황 속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회복과 성장을 위해 다양하고 차별화된 지원 프로그램을 발굴하겠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에게 실효성 있는 맞춤형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