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산업 공조 수요 적극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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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삼성전자는 플랙트 인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를 통해 삼성은 고성장 중인 글로벌 공조 시장을 미래 핵심 성장축으로 삼고, 개별공조 중심에서 중앙공조·산업용 공조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계획이다.
플랙트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유럽 대표 공조 전문기업으로, 데이터센터·병원·대형 상업시설 등에 중앙공조 및 정밀 냉각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전 세계 10여 개 생산거점과 유럽·미주·중동·아시아를 아우르는 판매·서비스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동화 빌딩 제어 전문 자회사 'SE-Elektronic', 공기조화 시스템 '셈코(SEMCO)', 환기·화재안전 시스템 '우즈(Woods)' 등을 운영 중이다.
플랙트는 글로벌 데이터센터 기업들과 협력해 공기·액체 냉각을 아우르는 AI 데이터센터용 솔루션을 개발 중이며, 초대형 AI 인프라 프로젝트 '스타게이트'에도 참여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플랙트의 고정밀 공조 제어 기술과 자사 AI 기반 빌딩 통합 플랫폼(스마트싱스 프로, b.IoT)을 결합해 스마트 빌딩 및 에너지 효율 솔루션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AI 데이터센터, 공장, 병원, 바이오 설비 등 대형 산업 공조 수요가 급증하는 글로벌 시장에 대응하고, 특히 한국의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노태문 삼성전자 DX부문장 직무대행(사장)은 "플랙트 인수는 삼성전자가 글로벌 공조 시장을 주도하며 고객들에게 혁신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라며 "플랙트의 기술력과 삼성전자의 AI 플랫폼을 결합해 글로벌 공조 시장에서 업계 선도 기업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트레버 영(Trevor Young) 플랙트 CEO는 "플랙트의 글로벌 시장 확장과 기술 혁신을 한층 가속화될 것"이라며, "양사의 협력은 미래 지향적인 공조 솔루션 개발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인수 이후에도 플랙트 브랜드를 유지하고, 기존 경영진과 임직원이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자회사 형태를 유지해 전문성과 브랜드 정체성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해 미국 HVAC 전문기업 레녹스(Lennox)와 합작법인 'Samsung Lennox HVAC North America'를 설립하며 북미 시장 공략에 나선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