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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시에 다르면 이번 계획은 2030년까지 연간 4GW 규모의 해상풍력 보급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해상풍력 전용 항만 확충, 설치 선박 확보, 인허가 절차 개선, 주민 수용성 강화 등 종합적 실행 방안이 포함돼 있다.
특히 내년 초 발표 예정인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군산항이 지원 부두 개발 대상지로 반영될 예정이며, 군산 해역 중 수심 확보가 가장 용이한 새만금신항 또한 지내력 보강 등 기능 보완을 거쳐 해상풍력 지원 기능을 확대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된다.
이에 따라 군산시는 군산항과 새만금신항이 원포트(One-port) 로 지정된 만큼 서로 연계해 해상풍력 산업의 중심 거점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군산항과 새만금신항은 해상풍력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와 인프라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이번 계획을 통해 해상풍력 관련 항만 인프라가 본격 확충되면, 관련 기업 유치와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반도 함께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군산은 단순한 전력 생산 차원을 넘어, 블레이드·기자재·운송·설치·유지보수·전문인력 양성·R&D 등 해상풍력 산업 전 주기를 아우르는 복합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며, "정부 계획과의 연계를 통해 전문 인력 양성, 기업 집적화, 배후단지 연계 사업 등 산업 전반의 활력 제고도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군산시는 앞으로 정부와 전북특별자치도, 관계기관과 협력해 계획된 인프라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과 제도적 기반 마련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정부 계획은 군산이 해상풍력 산업의 핵심 기반을 구축과 국가 에너지 전환을 선도할 수 있는 결정적 계기"이며,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 위에 지역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에너지 거점 도시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