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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9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개최되는 이번 축제는 '청양, 맛있게 HOT하게'라는 슬로건으로 지역 특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관광 활성화를 도모한다.
청양군은 9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고추 구기자 축제 추진위원회 위원 및 실·과장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축제 추진계획 보고회를 가졌다.
보고회에서 군은 지난해 축제의 성과 분석과 함께 올해 축제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했다.
군은 충남도를 넘어 전국 우수 관광 축제로의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삼고 관광객 500만 시대를 여는 중추적 역할이 목표다.
군은 늦여름 더운 날씨를 피해 일정을 조정하고 주무대 위치를 관람객 동선에 맞게 변경하는 등 전반적인 개편안을 제시했다.
또 농특산물 판매 외에도 먹거리 다양성 확보에 집중하고 가족 단위와 MZ세대 등을 겨냥한 맞춤형 콘텐츠 발굴에 주력할 방침이다.
특히 색다른 미식 중심의 축제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 고추와 구기자를 활용한 '빨간 맛' 특화 음식 공간을 새롭게 꾸민다.
청양군 농촌체험휴양마을을 대상으로 고추, 구기자 등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특화메뉴 8종과 구기자 음료 4종을 개발해 전수받고 축제 현장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그동안 제기돼 온 축제장 내 먹거리의 다양성 부족 문제를 개선하고 이원화돼 있던 푸드코트를 통합해 방문객들이 한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공동 취식장 형태의 운영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관람석 위주로 배치됐던 주무대는 행사 구역이 분리되는 등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위치를 변경해 행사장 전반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해 관람객 동선을 최적화할 계획이다.
어린이 및 가족 단위 체험을 위한 목재문화 체험공간도 조성한다. 군은 충남 산림자원연구소 유치를 기념하면서 목재를 활용한 놀이 및 체험공간을 조성한 후 친환경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이 밖에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된 청양 구기자를 알리고자 구기자의 효능, 구기자를 활용한 음식 체험, 구기자 제품을 홍보하는 특화 부스도 펼친다.
칠갑타워 개관과 연계한 투어패스 상품을 개발하고 '농촌크리에이투어'를 활용해 축제장에 관광객을 유입시키는 등 '충남 방문의 해'를 맞아 다양한 홍보 전략을 펼칠 예정이다.
이동수 축제 추진위원장(NH농협청양군지부장)은 "축제 추진 방향에 적극 발맞춰 관광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일품 축제가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돈곤 군수는 "그동안의 아쉬웠던 점을 개선해 많은 군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축제로 거듭나고 관광도시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1석 2조의 효과를 거두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