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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제주공항 이용객 수는 613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 수준에 그쳤으나 4월부터는 96%, 5월 황금연휴 기간에는 100.9%를 돌파해 코로나 이후 월별 기준 처음으로 전년 수준을 넘어섰다. 항공사에서도 국내선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하계스케쥴에 대비해 운항 및 공급석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제주공항 여객수요 반등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인기로 주요 촬영지인 제주도가 성지순례 코스로 떠오르며 국내는 물론 일본과 대만 등 인접국 관광객의 제주도 방문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지난 3월 한국관광공사, 제주관광공사, 제주관광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항공-관광 연계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제주도와 공동으로 '지금, 제주여행' 프로모션을 시행하는 등 공항 활성화 노력이 여행 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된다.
공사는 이번 제주공항 여객수요 반등을 계기로 항공수요 완전 회복을 위해 △프로모션 강화 △노선 확대 및 운항 증편 △국제선 터미널 시설 개선 △제주 특화 컨세션 유치 등 제주공항 활성화 대책을 본격적으로 전개할 방침이다.
먼저 여행 수요 진작을 위한 프로모션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초 대만 및 중국 대사관과 릴레이 간담회를 통해 중화권 대상 여객 유치활동을 진행한데 이어 이달부터 일본영사관과 함께 SNS컨텐츠 기반 합동 프로모션 'JJ컨텐츠어워드'를 추진해 일본-제주 간 관광 수요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항공 노선 확대 및 운항 증편을 통해 제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다.
티웨이항공, 타이거에어타이완 등 항공사와 지난 4월 대만 가오슝 노선을 재개한 데 이어 이번 달부터 타이중 노선을 신규 개설해 대만 3대 도시(타이베이, 가오슝, 타이중)와 제주도를 잇는 노선을 완성하며 8월 15일부터는 싱가폴 노선을 주 5회(9.1부터 주 7회) 신규 운항한다. 제주-김포 노선 공급석 확대를 위해 전년 동월 대비 공급석을 3,360석 늘리는 항공사에게 착륙료의 20%를 감면하는 특별 인센티브도 시행하고 있다.
또한 국제여객 증가 대응 터미널 시설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2025년 1~5월 제주공항 국제선 여객은 106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으며 공사는 입국장 조명을 개선하고 환대 분위기 조성을 위한 입국장 웰컴존을 신설하고 출국장 내 체크인카운터 전면 교체, 여객대기 공간확보 등 늘어나는 국제선 수요에 맞춰 국제선 터미널을 재정비하고 있다.
아울러 제주공항은 제주 특화 상품과 감성을 살린 브랜드 위주로 매장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제주 동문시장에서 인기를 끈 '아베베 베이커리', 제주 의류브랜드 '아일랜드 프로젝트'를 팝업매장으로 유치해 공항이용객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으며 제주 자연과 감성을 담은 브랜드'우무', '시트리앙' 등 여객이 선호하는 유명 브랜드 및 로컬업체를 제주 특화존에 입점해 지역상생 모델로 키워가고 있다.
이정기 공사 사장직무대행은 "공사는 제주관광이 다시 활기를 찾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여객 수요 회복을 위한 중요한 모멘텀으로 생각하며, 관계기관과 협업을 통해 노선을 확대하고 인프라 개선 등 여객 안전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