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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 24시간 챗봇 ‘광명톡’ 언제·어디서나 민원 상담 ‘척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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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 엄명수 기자

승인 : 2025. 08. 03. 13:56

광명톡 상담 전년도 대비 33% 증가…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광명1-1)24시간 챗봇 ‘광명톡’, 시민 민원상담 창구 역할 톡톡
광명시 24시간 챗봇 '광명톡' /광명시
경기 광명시가 시민 편의와 민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24시간 챗봇 '광명톡'이 시민 민원상담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시에 따르면 '광명톡'은 국민신문고, 불법주정차 신고, 탄소중립포인트제, 입학축하금, 대형폐기물, 생활쓰레기 등 다양한 생활 민원에 대해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자동 응답하는 비대면 서비스다.

2025년 상반기 상담 건수는 총 2만 672건으로, 전년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특히 야간 시간대 상담은 6473건, 주말과 공휴일은 4388건으로 나타나 공공서비스의 사각지대 해결사 역할도 하고 있다.

시는 '광명톡' 이용이 증가하는 만큼 상담 콘텐츠를 지속 확대하고, 정책 변화에 맞춰 주요 행정 정보도 빠르게 반영해 챗봇을 '디지털 민원 창구'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톡은 복잡한 절차 없이 필요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 있는 창구"이며 "더 많은 시민이 더 많은 정보를 편리하게 얻을 수 있도록 챗봇 고도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엄명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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