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주류 내수 부진 속 해외사업만 성장
하반기 신흥시장 중심으로 생산능력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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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2분기 매출액 1조873억원, 영업이익 624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1.1% 감소, 3.5% 증가한 수치다.
음료 부문 2분기 실적(별도 기준)은 매출액 491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5%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237억원으로 33.2% 줄었다. 내수 소비 침체와 이상기후가 이어지고 오렌지 및 커피 등 원재료비 부담과 고환율에 따른 대외환경 악화로 사업경비 부담이 커져 '탄산' '커피' '생수' '주스' '스포츠음료' 등의 카테고리에서 대부분 감소세를 보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다만 에너지음료는 꾸준히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가면서 매출이 4.8% 상승했다.
음료 수출은 '밀키스' '레쓰비' 등을 앞세워 러시아, 유럽, 동남아 등 50여개국으로 판매됨에 따라 매출이 6.7% 늘었다.
주류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891억원, 영업이익 29억원을 거뒀다. 각각 지난해 동기 대비 6.5%, 8.2% 줄어든 수치다. 대내외 불확실성 및 경기 침체, 고물가 등으로 내수 전 영역에서 매출이 감소했다.
주류 수출의 경우 미국, 유럽 시장에서의 순하리 및 소주류 제품 중심으로 선전하며 실적이 5.9% 증가했다. 하반기에는 제품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견고히 해 미래 성장을 위한 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글로벌 부문의 2분기 실적은 매출액 4434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5.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58억원으로 70% 늘었다.
같은 기간 필리핀 법인의 실적은 경영 효율화를 통해 매출 3034억원, 영업이익 88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6.1%, 32.6% 증가한 수치다.
특히 미얀마 법인의 2분기 실적은 미얀마 정부에 의한 수입통관 지연 문제가 해결돼 매출이 344억원으로 67% 늘었고 영업이익은 148억원으로 137.6% 증가했다.
파키스탄 법인은 펩시와 스팅, 마운틴듀 등 주력 제품 판매를 통해 매출이 496억원으로 8.7% 늘었고 영업이익은 61억원으로 9.1% 증가했다.
올해 롯데칠성음료의 글로벌부문은 자회사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고 급성장하는 신흥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생산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보틀러(병입) 사업 지역을 확대해 글로벌 미래 성장을 위한 동력을 확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