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우리금융, 한국인공지능협회와 AI 산업 동반성장 협력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50930010016442

글자크기

닫기

한상욱 기자

승인 : 2025. 09. 30. 12:31

한국인공지능협회와 손잡고 AI 산업·금융혁신 협력 강화
우수 AI 기업 맞춤형 금융·투자 지원…창업 생태계 활성화
0930 우리금융, 한국인공지능협회 손잡고 AI산업 동반성장 지원2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왼쪽 다섯 번째)이 29일 서울 중구 우리금융그룹 본사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김현철 한국인공지능협회 회장(오른쪽 네 번째) 및 은행, 협회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29일 서울 중구 우리금융그룹 본사에서 한국인공지능협회와 'AI 산업과 금융혁신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한국인공지능협회는 1천여개 회원사를 보유한 국내 AI(인공지능) 산업 대표 단체로, AI 기술 인증 등 산업 생태계의 허브 역할을 맡고 있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AI 3대 강국 도약' 비전에 부응해 금융과 산업이 함께 성장할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양 기관은 우수 AI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과 AI 창업 생태계 활성화, 금융 분야 AI 협업 강화를 중심으로 협력한다.

먼저 우리금융은 협회가 추천하는 우수 AI 기업을 대상으로 성장 단계별 맞춤형 금융을 제공한다. 창업 기업에는 보증기관과 연계해 보증비율 100%(3년), 보증료 지원(연 0.5%, 2년) 등의 혜택이 담긴 보증서 대출로 자금 애로를 해소한다.

성장 단계 기업에는 그룹사 투자펀드를 활용한 스케일업을 지원한다. 우리벤처파트너스와 우리PE자산운용은 계열사별 전문성을 활용해 이들 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해외 진출 기업에는 우리은행의 '우리 성장산업 수출입 패키지'와 특화 채널을 통한 전담 서비스를 제공해 글로벌 성장을 뒷받침한다.

AI 창업 생태계 조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협회 회원사 중 유망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는 우리금융의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인 '디노랩' 선발 시 우대 혜택을 부여한다. 또 협회의 '한국인공지능인증센터'와 연계해 디노랩 참여 기업의 기술 인증 비용 할인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금융 분야 AI 협업도 강화한다. 우리금융은 협회가 추천한 AI OCR, 합성 데이터 기술 보유 기업과 협력해 계열사별로 최적화된 AI 솔루션 적용을 확대한다. 특히 금융 특화 AI 기술 인증·교육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해 디지털 선도 금융회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임종룡 회장은 "AI는 전기나 인터넷처럼 산업 전반의 근본적 혁신을 이끄는 범용 기술"이라며 "AI 3대 강국 도약이라는 국가적 비전에 적극 발맞춰, 인공지능 산업과 함께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동력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상욱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