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백화점 '맑음' vs 편의점 '흐림'
가격 이상의 의미나 가치 제시하는 '가치소비'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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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는 28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 국제회의장에서 '2026 유통산업 전망 세미나'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제조, 유통, 물류, 금융 등 업계에서 5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은 "모든 소비자는 이제 가치 소비자로 전환하고 있으며, 리테일의 경쟁력은 가격이 아닌 이유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가성비에서 지불한 가격 보다 '나만의 의미'와 '주관적인 만족감'이 더 큰지를 기준으로 삼는 가심비로의 전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내년 업태별 전망에는 희비가 엇갈렸다. 온라인쇼핑 시장은 올해 대비 6.4% 성장한 290조원에 도달할 것으로 보이며, 2026년 국내 소매 유통 시장의 55% 이상을 차지할 전망이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 노출로 구매가 이어지는 '발견형 쇼핑'의 본격화와 생성형 AI 기반의 '대화체 검색'이 쇼핑 습관을 바꿀 핵심 트렌드로 부상할 전망이다. 알리, 테무 등 중국계 플랫폼의 공세 속에서 국내 플랫폼들은 하나의 특정 카테고리에 집중하여 전문성과 깊이를 제공하는 버티컬 플랫폼 강화와 해외 시장 진출을 모색할 것으로 예측된다.
백화점은 수도권 초대형점 중심의 성장과 지방 점포 침체가 극심해지는 '상권 비대칭화' 속에 2000년대 초반 1차 구조조정에 이어 2차 구조재편이 불가피하다. 이에 대형 유통시설이 하나의 복합타운처럼 되는 'Town化' 전략, 백화점이라는 명칭을 바꾸어 전통적인 유통 형태의 한계를 벗어나려는 '명칭 리브랜딩' 전략, VIP 고객 사수 등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대형마트는 '식품 카테고리' 격차 확보에 적극 나서면서 올해 역성장(-0.5%)에서 벗어나 2026년에는 0.8%의 플러스 성장 전환을 기대한다. 대형마트는 내년 불황형 소비 심화에 따라 초저가 PL 확대와 소싱처 다변화로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온-오프라인 통합 커머스 생태계 구축에 집중할 계획이다.
오프라인 유통 중 SSM(기업형 체인슈퍼)은 유일하게 성장(올해 상반기 +1.2%)하는 채널로, 가맹형 출점 전략을 가속화하며 지역 상권 확대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신선 카테고리(상반기 +3.8%, 수산물 +31.6%)의 품질 강화 및 소포장 상품 확대를 통해 근거리 쇼핑 선호도를 계속해서 흡수해나갈 것이다.
편의점 업계는 업태 태동 이래 처음으로 점포수와 객수가 동반 순감하는 양적 성장 한계에 직면했다. 이에 따라 식사대용품․건강기능식품․소용량 뷰티 상품 중심의 포트 폴리오 전환을 통해 '라이프 케어 플랫폼'으로의 진화를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상품 생애주기(PLC)가 4개월로 축소되면서 이에 대응한 화제성 높은 단발성 상품 출시를 늘려갈 전망이다.
이시원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이제 유통업의 경쟁은 '좋은 위치의 큰 점포'가 아닌 '데이터로 고객 한 명 한 명의 마음을 읽는 능력'으로 완전히 바뀌었다"면서 "2026년은 '점포가 아닌 고객 중심'으로, 단순히 가격이 아닌 '데이터와 고객 취향'에 기반한 전략으로 생존을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내 시장 한계를 벗어나고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