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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의원은 이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특히 할증 제도에 의해, 읍면은 35%의 복합 할증이 부과되어 동일한 이동에도 요금이 가중되는 차별 구조"라며 "이 제도는 통합 당시 청원군 지역의 낮은 교통수요와 공차 손실을 보전하고자 도입했으나, 현재는 상황이 완전히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어 "10년 동안 오창과학단지와 오송바이오단지 등 산업기반과 대규모 주거 단지가 진작 들어섰고, 타지역에서 오창읍과 오송으로 출근하는 인구만 월 16만 명에 달하는 큰 도시로 거듭났다"며 "하지만 불합리한 택시요금은 그대로"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당초 55%에서 2015년 35%로 일부 인하됐지만, 여전히 큰 수치"라며 "특히 청주시 복합 할증 적용 운행 중 약 70%가 오창읍과 오송에 집중될 정도로 제도가 현실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또 "더욱이 읍면은 시내권에 비해 버스 노선이 적고, 배차 간격도 길다"며 "콜버스 도입으로 나름 보완했지만, 농촌 등 일부 구역으로 한정되어 읍면의 주거 및 상가단지 등은 여전히 사각지대"라고 우려했다.
정 의원은 "통합 청주시 10주년을 맞아, 수억원을 들여 성과를, 치적을 알렸던 청주시"라며 "그 이면에는 3개 읍, 10개 면의 약 20만 인구가 불합리한 구조 속에서 계속된 불편을 호소 중이고, 전체 시민을 대상으로 시내에서 읍면으로 이동하는 발길을 줄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수차례 간담회에 직접 참가한 결과, 택시업계는 무조건적 반대는 아니다"며 "시범 성격으로 일정 기간 개선하고, 분석한 이후 결정하는 것도 공감대가 있었고, 업계의 어려움도 분명하기에 최종의 합리적 개선안을 합의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