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경부 ‘심각’ 상향…정부홈페이지 마비에 네이버 공지로 행동요령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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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재 행정안전부(행안부) 차관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브리핑에서 전날 대전 유성구에 위치한 국정자원 본원의 제7전산실에서 발생한 화재로 이 같은 사태가 발생했다며 "화재의 영향으로 항온항습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서버의 급격한 가열이 우려됐고, 정보시스템을 안전하게 보전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가동을 중단시켰다"고 설명했다.
항온항습 장치가 꺼지며 열기로 인해 서버 등 장비가 가열될 것이 우려되자 전체 서버 등의 전원을 차단했다는 것이다. 김 차관은 "현재는 항온항습기를 우선 복구 중이며, 이후에 서버를 재가동해 복구 조치를 하고자 한다"며 "우체국 금융과 우편 등 대국민 파급효과가 큰 주요 정부서비스 장애부터 신속히 복구하겠다"고 밝혔다.
국정자원은 대전 본원과 대구 분원이 있는데, 여기에는 정부 업무서비스를 기준으로 모두 1600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이 있다. 이번에 가동이 중단된 시스템 647개는 대전 본원에 있다.
화재 원인과 관련해서는 국정자원의 무정전 전원장치 배터리를 지하로 이전하기 위한 작업 중 전원이 차단된 배터리 1개에서 발생한 것이라는 게 정부 측 설명이다. 무정전 전원장치 배터리는 전산 시스템에 단절 없이 전기 공급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장치로 알려져 있다.
행안부는 또 화재 사태 대응을 위해 이날 윤호중 장관 주재로 행정정보시스템 장애 대응 상황판단회의를 열어 기존 위기상황대응본부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하고, 위기경보 수준도 '경계'에서 '심각'으로 상향했다.
행안부는 장애로 인해 다수 행정서비스 이용이 제한되고 있다며 포털사이트 네이버 공지를 통해 국민 행동요령을 안내했다. 이를 안내할 정부 서비스 홈페이지마저 국정자원 화재로 접속 장애를 보였기 때문이다.
공지글에서 정부는 대면 민원처리는 행정기관을 방문하기 전 해당 서비스 가능 여부를 전화로 확인할 것과 현장에서도 지연이나 제한이 있을 수 있음을 알렸다. 민원서류 처리와 발급 등을 위한 대체 서비스 사이트로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교통민원24, 세움터, 홈택스, 국민건강보험, 농업e지 등을 안내했다.
김민재 행안부 차관은 "민원 처리가 지연돼 국민들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시스템 정상화 이전에 도래하는 세금 납부, 서류 제출은 정상화 이후로 연장하도록 유관기관에 안내하고 협조를 구했다"며 "국민께서 정부서비스 장애 발생을 미처 알지 못해 당황하시는 일이 없도록, 오늘 오전 8시 재난문자를 발송했다. 국민신문고 등 주요 정부서비스 이용이 제한된다는 것과 관공서 방문 전 서비스 가능 여부를 확인해주실 것을 안내했다"고 전했다.
그는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민원이나 서비스를 신청하실 경우 해당 기관의 안내에 따라 대체사이트에 접속하시거나 오프라인 창구를 활용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며 "구체적인 정부서비스 장애 상황과 대체사이트는 네이버 공지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함을 참고로 말씀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번 장애로 인해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큰 불편을 겪으신 데 대해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장애를 신속히 복구하고, 상황이 안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사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