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일 근무제 자동차 산업 여파 커
전기차·자율주행 시대 가속화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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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은 그동안 대통령 권한 대행 등으로 컨트롤타워 부재로 미국과 관세 협상이 원활하지 못했던 만큼 정상회담을 조속히 열어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시기를 놓칠 경우 업계가 회복 불가능한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미국 측의 25% 관세 부과는 우리 자동차 산업에 심각한 불이익을 주고 있다"며 "이 같은 통상 현안은 단순한 개별 사안이 아니라 '패키지 딜'이나 '빅딜' 형태로 해결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과제"라고 밝혔다.
이호근 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인 미국은 우리나라 전체 자동차 해외 수출의 50% 가까이 된다"며 "트럼프 행정부가 상당히 도발적으로 관세를 가지고 올렸다가 내렸다가 조율하면서 상당 기간 업계가 피해를 볼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공약한 4.5일 근무제도 자동차 업계에 미치는 여파가 클 것으로 보인다. 이호근 교수는 "차량의 생산은 현재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야근이나 주말에도 많이 일한다"며 "예전하고 똑같이 일을 할 경우 0.5일에 대해 평일 수당이 아닌 1.5배나 2배의 추가 수당을 줘야 해 인건비가 전체적으로 올라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업계에서는 이재명 대통령이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률 50%를 달성하겠다"고 공약한 만큼 전기차 대중화는 속도가 날 것으로 보고 있다. 10대 공약 중 '기후위기 대응 및 산업구조의 탈탄소 전환' 부문에 전기차 보급 확대와 노후경유차 조기 대·폐차 지원을 통한 수송부문 탈탄소 가속화를 제시한 바 있다. 이 밖에 자율주행을 비롯한 빅데이터 고부가가치 산업 규제도 완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