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프라이데이' 코스피, 뉴욕증시 급락에 3900선 붕괴

박철우 중앙지검장 "檢 항소포기 반발 이해…조직 안정 최선"

박철우 신임 서울중앙지검장(54·사법연수원 30기)은 21일 "검찰 구성원이 반발하는 것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조직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 지검장은 이날 오전 9시께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근해 "검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 회복과 검찰 구성원의 사기 진작이 모두 시급한 시기에 중책을 맡아 어깨가 무겁다"며 "저에 대해 정확하지 않은 내용이 퍼져 있다. 중앙지검장 직책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 지검장은 대장동 항소 포기 사태 관련해 여당이 반대 의견을 낸 검사들에게 책임을 묻겠다고 한 것에 대해 "검찰 구성원의 생각과 정서는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한다"며 "구성원 정서를 정치권에서도 널리 이해해 주셨으면 한다"고 했다. 다만 박 지검장은 구체적인 입장에 대해 "여기서 말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박 지검장은 대장동 항소 포기 사태 당시 대검찰청 반부패부장을 맡았으며, 검찰의 항소 포기 결정에 연루된 인물이다. 박 지검장은 대장동 사건 1..

'삼성 갤럭시 신화' 노태문, 정식 DX부문장·대표이사 선임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DX부문장 직무대행 겸 MX사업부장)이 정식으로 DX부문장을 맡게 됐다. 후임에게 넘길 것으로 예상됐던 MX사업부장 역할도 그대로 이어간다. 삼성전자는 21일 이 같은 내용의 '2026년 정기 사장단 인사'를 발표했다. 이번 인사에서 노 사장은 지난 3월 한종희 부회장의 갑작스러운 별세에 따라 약 8개월간 맡아 온 DX부문장 직무대행을 떼고 정식 부문장에 올라섰다.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MX사업부 수장 자리도 겸직한다. 당초 업계에서 기대를 모았던 부회장 승진을 이뤄지지 않았다. 다만 삼성전자는 인사를 통해 노 사장을 대표이사에 내정했다. 노 사장이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로 정식 선임될 경우 현재 DS부문장을 맡고 있는 전영현 대표이사 부회장과 '2인 대표이사' 체제를 갖추게 된다. 삼성전자는 "2인 대표이사 체제를 복원하고, 핵심 사업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불확실한 대내외 환경하에서 경영안정을 도모하는 동시에 미래 기술을 선점하는 계기..

李대통령, YS 10주기에 "민주주의 산맥의 우뚝 선 봉우리"

이재명 대통령은 21일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의 서거 10주기를 맞아 "어떠한 시련과 난관이 있더라도 김 전 대통령께서 보여주신 신념과 결단처럼 흔들림 없이 더욱 성숙한 민주국가, 진정한 민주공화국을 향한 걸음을 멈추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김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모식 축사를 통해 "대도무문(大道無門), 바른길에는 거칠 것이 없다던 대통령님의 말씀을 다시금 마음에 새긴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축사는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이 대독했다. 이 대통령은 김 전 대통령을 "민주주의라..

최민희 "판사도 진짜·가짜 있어…제도적 장치 도입 필요"

최민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판사들 중에도 '진짜'와 '가짜'가 존재한다며 제도적 장치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21일 SNS를 통해 "내란·김건희 재판 등을 보면서 법원에도 다양한 판사들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어디나 그렇듯 진짜와 가짜가 조재할 것이다. 획일적으로 전체를 예단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이라며 "모두가 진짜가 되게 하는 것은 공개재판과 시민적 통제의 제도화일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최 의원의 발언은 서울중앙지검의 △형사합의 25부 지귀연 부장판사(윤석열) △형사합의..

제네시스, 'GV60 마그마' 첫 공개…럭셔리 고성능 승부수

"마그마는 제네시스의 새로운 10년을 여는 상징이 될 것입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20일(현지시간) 프랑스 르 카스텔레의 폴 리카르 서킷에서 '마그마 월드 프리미어'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제네시스는 이날 브랜드의 첫 고성능 양산 모델 'GV60 마그마'를 전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무뇨스 사장은 "한국의 혁신성과 글로벌 비전을 결합해 럭셔리 퍼포먼스 브랜드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GV60, 마그마 첫 양산…'럭셔리 고성능' 진출 선언 이날 공개된 GV60 마그마는 지난해 3월 미국 뉴욕에..

반도체 가격이 끌어올린 생산자물가…2개월 연속 오름세

인제 산불 진화율 60%…일출 시간에 맞춰 헬기 25대 투입

충남 삽시도 인근 해상서 어선 전복…60대 선장 심정지

'패트 충돌' 유죄…'의원직 상실' 최악 시나리오는 면했다

항해사 한눈팔다 '아찔한 좌초'…관제센터 알지도 못했다

휴대폰을 보다가 사고가 났다. 앞으로도 뒤로도 움직일 수 없다. 안엔 사람들이 가득 차 있다. 이는 매일같이 목격할 수 있는 자동차 사고처럼 보이지만 아니다. 무려 267명을 태운 2만6000t급의 여객선이 전남 신안군 족도에서 좌초된 대형 사건의 얘기다. 인명 피해가 없긴 했지만 한 눈 팔다가 대형 사고로 이어질 뻔한 일이다. 심지어 해양 사고 예방을 위해 감시 역할을 하는 목포 해상교통관제센터(관제센터)까지 이를 놓친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은 물론 공공까지 또다시 총체적인 '안전 불감증'이 드러났다는 지적이 나온다. 목포해양경찰..

SKT, '1인당 30만원' 개인정보 유출 분쟁 조정안 불수용

"韓 원잠도입 결정적 이유"…서해 정세 겨냥한 美대사대리

식사정치로 내부결속 국힘… 당명 교체 목소리 들을까

취재 포커스

“100대 1 뚫고 왔다”…롯데 ‘광클콘’ 6000명 열광

"이번 기회 놓치면 언제 또 오겠어요. 오늘만 기다렸어요." 지난 19일 오후 5시,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롯데홈쇼핑이 연중 최대 쇼핑 축제 '광클절'(지난달 16~26일)의 하이라이트로 준비한 '광클콘서트' 현장에는 공연 시작 한 시간을 앞두고 입구가 이미 인파로 북적였다. 다. 장윤정, 이찬원, 박서진, 박지현, 진해성, 에녹, 손빈아, 마이진 등 최정상급 트로트 가수 8명이 총출동한 이날 행사장엔 6000명의 관객이 운집했다. 지난해 5명에서 3명이나 늘어난 라인업이다. 3000명(1인 2매) 초청 이벤트는 추첨 경쟁률이 100대 1에 달할 정도로 치열했다. 현장 곳곳에선 5060 세대의 뜨거운 열기가 느껴졌다. 행사장 입구에 설치된 광클콘서트 출연진 대형 포토월 앞에는 기념 촬영을 하려는 관람객들의 긴 줄이 이어졌다. 경기 안산에서 온 60대 여성 김수미(가명) 씨는 "80만원어치 구매해서 당첨됐다"며 "덕분에 좋은 자리에서 콘서트 보게 됐다"고 활짝 웃었다. 맞은편에는 파란 티셔츠를 맞춰 입은 중년 여성 수십 명이 응원 도구를 들고 모여 있었다. 가수 마이진의 팬클럽 '블루' 회원들이었다. 이들은 100대 1 경쟁에서 탈락했지만, 좋아하는 가수를 응원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올라와 공연장 밖 카페까지 대관했다. 롯데홈쇼핑이 지난 10월 론칭한 단독 패션 브랜드 '네메르(neMMER)' 팝업 부스도 눈길을 끌었다. 신상품을 구경하고 룰렛 이벤트에 참여하는 고객들로 부스 앞은 발 디딜 틈이 없었다. 롯데홈쇼핑이 올해 가장 심혈을 기울인 시즌 제품들을 오프라인에서 직접 만나볼 수 있는 자리였다. 시니어를 겨냥한 이 '감성 마케팅'은 숫자로도 증명됐다. 콘서트 응모 고객이 지난해 대비 2배 늘었고, 광클절 평균 객단가도 2배로 증가했다. 광클절 첫날인 지난달 16일에는 역대 가장 많은 고객이 유입됐다. 이날 공연장에서 만난 김재현 롯데홈쇼핑 마케팅부문 팀장은 "롯데홈쇼핑의 주고객인 45~65세를 대상으로 강하게 각인시킬 수 있는 이벤트가 무엇일지 먼저 고민했다"며 행사 기획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일반적인 카드 할인이나 판촉 행사로는 차별화를 줄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트로트 콘서트라면 4060 고객뿐 아니라 자녀들도 부모님을 위해 연말 선물로 응모권을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응모 시스템을 개선했다. 지난해에는 단순 랜덤 추첨 방식이 포함됐다면, 올해는 실구매 고객을 중심으로 응모권을 전달했다. 또 구매액에 따라 상위 200명에 대해선 VIP로 초대했다. 응모자의 85~87%는 5060 세대였다. 롯데홈쇼핑 전체 구매층과 거의 일치하는 수치다. 김 팀장은 "5060은 우리나라 최상위 소비 계층"이라며 "카드 결제액, 소비 성향, 브랜드 충성도 모두 2030보다 훨씬 높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른 커머스들이 2030을 겨냥한 모바일 마케팅에 집중하는 동안, 우리는 4060 중장년층에 감성적으로 다가가는 게 훨씬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며 "홈쇼핑 주 고객이 5060이고, 이들이 TV를 가장 많이 보며 바로 전화나 앱으로 주문할 수 있는 고객층"이라고 강조했다. 정체된 홈쇼핑 시장에서 시니어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끌어모으고,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낸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광클콘 시즌3가 나온다면 어떤 모습일까. 김 부문장은 "만약 시즌3를 준비하게 된다면, 트로트를 넘어 가족들이 함께 올 수 있는 행사로 만들고 싶다"며 "아들, 딸, 자녀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후 7시, 무대에 조명이 켜지고 첫 가수가 등장하자 6000명의 함성이 킨텍스를 가득 채웠다. 롯데홈쇼핑이 만든 '시니어를 위한 축제'는 그렇게 막을 올렸다. 2030세대를 겨냥한 모바일 이커머스 행사가 범람하는 시장에서, 롯데홈쇼핑은 명확한 타깃팅으로 차별화를 이뤄냈다. 정체된 홈쇼핑 시장에서 시니어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끌어내고, 이들의 적극적인 소비를 이끌어냈다. 업계에서는 TV 홈쇼핑 중심의 사업 구조가 한계에 다다른 상황에서, 롯데홈쇼핑의 이 같은 실험이 새로운 성장 축을 발굴하는 실질적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홈쇼핑 채널 매출을 보완하는 수준을 넘어 브랜드 경험을 강화한 오프라인 공간이 소비자 유입 경로를 넓히고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평가다. 쇼핑 행사를 넘어 '시니어를 위한 문화 축제'로 자리매김한 광클콘. 이날 킨텍스에 모인 6000명의 환한 표정에서, 시니어를 위한 감성 마케팅이 열어젖힌 새로운 장면을 엿볼 수 있었다.

놓쳤던 학창시절을 되돌리는 밤 ‘성 이냐시오 학교’

작업로봇·자율주행 농기계… 방방곡곡 ‘K-스마트농업’ 활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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